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3. 연구 가설 15
4. 연구 제한점 16
5.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8
1. 심리기술훈련의 개념 18
2.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19
3. 태권도와 심리기술훈련 21
III. 연구방법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절차 23
3. 측정도구 24
1) 수정된 경쟁상태 불안 검사지-2(CSAI-2) 24
2) 내적 동기 검사지(IMI) 25
3) 특성 스포츠 자신감 검사지(TSCI : Trait Sport-Confidaence Inventory) 25
4) 한국판 수행전략검사(TOPS) 26
5) 인지된 경기력 검사지 26
4.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27
5. 자료 분석 43
IV. 연구 결과 44
1. 심리기술훈련의 양적 효과 분석 44
2. 심리기술훈련의 질적 효과 분석 50
V. 논의 54
VI. 결론 및 제언 58
1. 결론 58
2.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8
부록 70
〈표 2-1〉 심리기술훈련의 정의 19
〈표 2-2〉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의 선행연구 20
〈표 2-3〉 태권도 종목에 적용한 심리기술훈련 21
〈표 3-1〉 선수들의 인구통계학적 배경 23
〈표 3-2〉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27
〈표 3-3〉 1회기 프로그램 : 오리엔테이션 (80분) 29
〈표 3-4〉 2회기 프로그램 : 라포 형성 및 자기이해 (60분) 30
〈표 3-5〉 3회기 프로그램 : 목표설정 I (60분) 31
〈표 3-6〉 4회기 프로그램 : 목표설정 II (60분) 32
〈표 3-7〉 5회기 프로그램 : 목표설정 III (60분) 33
〈표 3-8〉 6회기 프로그램 : 이완훈련 I (60분) 34
〈표 3-9〉 7회기 프로그램 : 이완훈련 II (60분) 35
〈표 3-10〉 8회기 프로그램 : 심상훈련 I (60분) 36
〈표 3-11〉 9회기 프로그램 : 심상훈련 II (60분) 37
〈표 3-12〉 10회기 프로그램 : 심상훈련 III (60분) 38
〈표 3-13〉 11회기 프로그램 : 자화훈련 (60분) 39
〈표 3-14〉 12회기 프로그램 : 자신감훈련 및 긍정적 마인드 (60분) 40
〈표 3-15〉 13회기 프로그램 : 루틴 (60분) 41
〈표 3-16〉 14회기 프로그램 : 평가 (60분) 42
〈표 4-1〉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태권도 선수의 스포츠 경쟁상태 불안 강도에 미치는 영향 대응표본 t-test 44
〈표 4-2〉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태권도 선수의 스포츠 경쟁상태 불안 방향에 미치는 영향 대응표본 t-test 45
〈표 4-3〉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태권도 선수의 내적 동기에 미치는 영향 대응표본 t-test 46
〈표 4-4〉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태권도 선수의 특성 스포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대응표본 t-test 47
〈표 4-5〉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태권도 선수의 스포츠 수행전략에 미치는 영향 대응표본 t-test 48
〈표 4-6〉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이 태권도 선수의 스포츠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대응표본 t-test 49
〈표 4-7〉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개방형 질문지 내용분석 51
〈그림 3-1〉 연구절차 24
〈그림 4-1〉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스포츠 경쟁상태 불안 강도 변화 44
〈그림 4-2〉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스포츠 경쟁상태 불안 방향 변화 45
〈그림 4-3〉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내적 동기 변화 46
〈그림 4-4〉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특성 스포츠 자신감 변화 47
〈그림 4-5〉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스포츠 수행전략 변화 48
〈그림 4-6〉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에 따른 인지된 경기력 변화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