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요약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 목적 15
3. 연구 가설 16
4. 용어의 정의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태권도 품새의 특성 17
1) 태권도 품새 정의 및 체계 17
2) 태권도 품새 경기의 종목 19
3) 태권도 품새 선수 구분 19
2. 심리기술훈련의 이해 20
1) 심리기술과 심리기술훈련 20
2) 심리기술훈련의 종류와 내용 22
3. 루틴 27
1) 루틴의 정의 27
2) 수행루틴 28
3) 태권도 품새에서의 루틴훈련 필요성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측정도구 30
1) 스포츠 수행전략 검사지 30
2) 수정 경쟁상태 불안 검사지 31
3) 비디오분석 및 시합회상질문지 32
4) 인지된 경기력 검사지 32
5) 면담 33
3. 연구 설계 및 절차 33
4. 수행루틴 훈련 프로그램 제작 배경 34
1) 수행루틴 프로그램 구성 36
2) 대상자가 그린 수행루틴 41
5. 수행평가 44
6. 자료분석 44
IV. 연구결과 45
1. 심리기술 변화 45
1) 수정 경쟁상태불안 45
2) 스포츠 수행 전략 51
3) 인지된 경기력 56
2. 수행평가 변화 57
1) 1차 모의시합 57
2) 2차 모의시합 57
3. 면담을 통한 질적 효과 분석 58
1) 경쟁불안 58
2) 심리기술 58
3) 인지된 경기력 59
V. 논의 60
VI.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6
부록 67
참고문헌 75
Abstract 85
〈표 2-1〉 품새의 체계와 의미 18
〈표 2-2〉 품새 대회 경기 종목 19
〈표 2-3〉 태권도 품새 선수 구분 20
〈표 3-1〉 연구 대상자 정보 30
〈표 3-2〉 수행루틴 훈련 프로그램 내용 35
〈표 3-3〉 P 선수 수행루틴 37
〈표 3-4〉 W 선수 수행루틴 38
〈표 3-5〉 K 선수 수행루틴 39
〈표 3-6〉 실수 극복 인지루틴, 각 품새별 인지루틴 40
〈그림 3-1〉 P 선수가 그린 수행루틴 41
〈그림 3-2〉 W 선수가 그린 수행루틴 42
〈그림 3-3〉 K 선수가 그린 수행루틴 43
〈그림 4-1〉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인지적 불안 강도 변화 45
〈그림 4-2〉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인지적 불안 방향 변화 46
〈그림 4-3〉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신체적 불안 강도 변화 47
〈그림 4-4〉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신체적 불안 방향 변화 48
〈그림 4-5〉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자신감 강도 변화 49
〈그림 4-6〉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자신감 방향 변화 50
〈그림 4-7〉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혼잣말 변화 51
〈그림 4-8〉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컨디션 조절 변화 52
〈그림 4-9〉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심상과 목표설정 변화 53
〈그림 4-10〉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긴장풀기 변화 54
〈그림 4-11〉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감정조절 변화 55
〈그림 4-12〉 수행루틴 프로그램에 따른 인지된 경기력 변화 56
〈그림 4-13〉 1차 모의시합 대진표 57
〈그림 4-14〉 2차 모의시합 대진표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