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5
3. 용어의 정의 15
1) 성인발달장애인 15
2)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 15
3) 참여실천연구 16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성인발달장애인과 음악활동의 관계 17
2.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적 탐구 20
1) 음악활동의 개념 20
2) 음악치료의 개념 21
3)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2
4)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23
3. 참여실천연구의 접근방법 24
4. 선행연구고찰 25
III. 연구방법 28
1. 연구대상 28
2. 참여실천연구의 설계 29
1)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관찰영역 29
2)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 32
3. 연구절차 34
4. 자료 분석 35
IV.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음악활동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전개와 특성 탐구 38
1) 제 1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38
2) 제 2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0
3) 제 3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1
4) 제 4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2
5) 제 5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3
6) 제 6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5
7) 제 7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6
8) 제 8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7
9) 제 9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49
10) 제 10차시 프로그램의 전개과정과 주요내용 50
2. 음악활동 평생교육프로그램 대상자의 관찰과 특성분석 52
1) A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52
2) B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60
3) C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67
4) D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75
5) E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83
6) F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90
7) G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97
8) H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105
9) I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112
10) J의 경험에 대한 참여관찰 120
V. 요약 및 결론, 제언 128
1. 요약 128
2. 결론 132
3. 제언 136
부록 138
참고문헌 158
Abstract 161
〈표 1〉 지적장애 등급기준 18
〈표 2〉 자폐성 장애 등급기준 19
〈표 3〉 A센터 음악활동 연구 대상자 명단 28
〈표 4〉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영역과 세부내용 31
〈표 5〉 음악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요 34
〈표 6〉 관찰자의 관찰일지 36
〈표 7〉 활동반응표 양식 36
〈표 8〉 활동반응표 표기형식 37
〈표 9〉 제 1차시 프로그램 : 음악활동 소개 및 Rapport 형성 39
〈표 10〉 제 2차시 프로그램 : 감성 계발 40
〈표 11〉 제 3차시 프로그램 : 리듬합주 41
〈표 12〉 제 4차시 프로그램 : 감정표현 42
〈표 13〉 제 5차시 프로그램 : 움직임 활동 I 44
〈표 14〉 제 6차시 프로그램 : 움직임 활동 II 45
〈표 15〉 제 7차시 프로그램 : 리듬 만들기 46
〈표 16〉 제 8차시 프로그램 : 거울 자아기법 48
〈표 17〉 제 9차시 프로그램 : 핸드벨 합주 I 49
〈표 18〉 제 10차시 프로그램 : 핸드벨 합주II / 생각 나누기 활동 50
〈표 19〉 A의 활동반응표 58
〈표 20〉 B의 활동반응표 66
〈표 21〉 C의 활동반응표 73
〈표 22〉 D의 활동반응표 80
〈표 23〉 E의 활동반응표 88
〈표 24〉 F의 활동반응표 96
〈표 25〉 G의 활동반응표 103
〈표 26〉 H의 활동반응표 110
〈표 27〉 I의 활동반응표 118
〈표 28〉 J의 활동반응표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