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문제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 목적 12
3. 용어의 정의 13
1) 중년여성 13
2) 평생학습 13
3) 평생학습역량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5
1. 평생학습의 개념 15
1) UNESCO 평생학습의 개념 17
2) OECD 평생학습의 개념 20
2. 평생학습 역량의 개념 22
1) 역량의 개념 22
2) 평생학습역량의 개념 27
3. 중년기의 발달과업 30
1) 에릭슨(Eril H. Erikson)의 자아정체감 이론 32
2) 레빈슨(Daniel J. Levinson)의 사계절 이론 33
3) 헤비거스트(Havighust)의 발달과업 35
4. 선행연구고찰 37
III. 연구방법 41
1. 연구방법 및 절차 41
2. 조사대상의 표집 43
3. 조사내용 및 조사도구 43
1) 조사내용의 구성 검토 43
2) 본 조사도구의 조사대상자 특성 요소 43
3) 평생학습역량 측정을 위한 조사도구의 하위 문항 구성 45
4. 자료 수집 및 분석 48
IV. 연구결과 및 해석 50
1. 조사대상자의 특성 분석 5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2) 평생학습 경험 특성 51
2. 평생학습역량 척도의 탐색과 타당성 분석 53
1) 평생학습역량 척도의 요인 타당도 탐색 53
2) 평생학습역량 척도의 하위영역별 요인 타당도 및 신뢰도 확인 55
3)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별 상관관계 58
3.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분포도 분석 및 하위영역별 수준분석 59
1)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분포도 분석 59
2)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별 수준분석 62
4. 중년여성들의 특성과 평생학습역량과의 관계분석 63
1)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차이 분석 63
2)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차이 분석 66
3)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차이 분석 69
4) 공생·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차이 분석 72
5)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수준의 차이 분석 75
5. 중년여성들의 평생학습역량에 대한 영향력 분석 78
1) 중년여성 특성 변인의 평생학습역량 수준에 대한 영향력 78
2) 중년여성 특성변인의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에 대한 영향력 79
3) 중년여성 특성 변인의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에 대한 영향력 80
4) 중년여성 특성 변인의 공생·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수준에 대한 영향력 81
5) 중년여성 특성 변인의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수준에 대한 영향력 82
V. 요약 및 논의, 제언 83
1. 요약 83
2. 논의 86
3. 제언 89
참고문헌 91
부록: 중년여성들의 평생학습역량에 관한 설문지 94
Abstract 101
〈표 II-1〉 역량의 정의 24
〈표 II-2〉 역량의 구성요소 26
〈표 II-3〉 레빈슨의 중년기 발달과업 35
〈표 II-4〉 헤비거스트의 중년기 발달과업 36
〈표 III-1〉 조사대상자의 특성 44
〈표 III-2〉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45
〈표 III-3〉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46
〈표 III-4〉 공생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46
〈표 III-5〉 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47
〈표 III-6〉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문항 내용 47
〈표 III-7〉 연구에 적용된 분석방법 49
〈표 IV-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 IV-2〉 조사대상자의 평생학습 경험 특성 52
〈표 IV-3〉 평생학습역량 척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54
〈표 IV-4〉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확인적 요인분석 55
〈표 IV-5〉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확인적 요인분석 56
〈표 IV-6〉 공생·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확인적 요인분석 57
〈표 IV-7〉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확인적 요인분석 58
〈표 IV-8〉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별 상관관계 59
〈표 IV-9〉 평생학습역량의 수준 분포도 61
〈표 IV-10〉 평생학습역량의 하위영역별 평균 수준 62
〈표 IV-11〉 평생학습역량 총점의 분산분석 65
〈표 IV-12〉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분산분석 68
〈표 IV-13〉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분산분석 71
〈표 IV-14〉 공생·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분산분석 74
〈표 IV-15〉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의 분산분석 77
〈표 IV-16〉 평생학습역량 총점과 배경변인의 최적화척도 회귀분석 79
〈표 IV-17〉 앎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총점과 배경변인의 최적화척도 회귀분석 80
〈표 IV-18〉 행함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총점과 배경변인의 최적화척도 회귀분석 80
〈표 IV-19〉 공생·실존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총점과 배경변인의 최적화척도 회귀분석 81
〈표 IV-20〉 생성을 위한 평생학습역량 총점과 배경변인의 최적화척도 회귀분석 82
[그림 II-1] 평생학습의 역사적 전개 과정 17
[그림 III-1] 연구절차 42
[그림 IV-1] 평생학습역량의 수준 분포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