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2
제2장 수직 자동화 터미널의 현황 15
2.1.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현황 15
1)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 배경 15
2) 수평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 사례 17
3) 수직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발 사례 18
2.2. 수직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특성 18
1) 수평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특성 분석 18
2) 수직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특성 분석 20
2.3. 수직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현황 분석 26
1) CTA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개요 26
2) CTA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의 운영 방식 27
2.4. 아시아내 수직 자동화 컨테이너터미널 개발 및 운영 현황 32
1) 부산 신항 BNCT 터미널의 개요 32
2) 부산 신항 BNCT 터미널의 운영 방식 36
제3장 아시아형 수직 자동화 터미널의 운영 효율화 사례 분석 42
3.1. 운영 효율화 방안 42
1) 안벽 작업 효율화 방안 44
2) 야드 작업 효율화 방안 48
3) 외부차량 반출입 효율화 방안 50
3.2. 운영 효율화에 대한 생산성 분석 52
1) BNCT 터미널의 생산성 분석 결과 53
3.3. 운영 효율화 한계점 분석 56
1) 개발 단계시 저해 요인 분석 56
2) 운영 효율화 저해 요인 분석 57
제4장 결론 60
참고 문헌 63
Table 1. 수평배치의 기본개념 및 특징 20
Table 2. ECT와 CTA 비교 26
Table 3. HHLA CTA와 BNCT 비교 31
Table 4. 시행 주체별 부산 신항 개발 계획 33
Table 5. 부산 신항 터미널 현황 34
Table 6. 컨테이너터미널의 생산성 영향인자와 생산성 평가지표 52
Table 7. BNCT 2012년~2014년 분기별 평균 생산성 54
Table 8. BNCT 2012~2014년 분기별 물동량 54
Table 9. 신항 터미널별 2012~2014년 분기별 GP 55
Table 10. 신항 터미널별 2012~2014년 분기별 NP 55
Table 11. BNCT 연도별 GP, NP 증감 56
Table 12. 신항 터미널 연도별 평균 GP 58
Table 13. 신항 터미널 연도별 평균 NP 59
Table 14. BNCT 터미널 연도별 평균 GP, NP 61
Fig. 1. 수평 배치와 수직 배치 장치장 17
Fig. 2. 수평 배치 컨테이너터미널 19
Fig. 3. ECT 터미널 위치 21
Fig. 4. ECT 개발 순서 22
Fig. 5. 수직자동화 터미널의 운영 흐름도-1 (ECT 델타 터미널) 23
Fig. 6. 수직자동화 터미널의 운영 흐름도-2 (Euromax 터미널) 23
Fig. 7. ECT의 AGV 24
Fig. 8. CTA 터미널의 전경 25
Fig. 9. CTA 터미널의 AGV 작업 전경 25
Fig. 10. CTA 안벽크레인의 듀얼 호이스트 시스템 28
Fig. 11. HHLA CTA 운영 흐름도 28
Fig. 12. CTA의 배터리 AGV(좌)와 배터리 교환 시설 29
Fig. 13. CTA DRMGC의 육측 작업 (좌) 및 해측 작업(우) 30
Fig. 14. 부산 신항 터미널 전경 35
Fig. 15. BNCT 터미널 시설 36
Fig. 16. BNCT의 배치 형태 37
Fig. 17. 육측 TP에 배치된 RMGC 37
Fig. 18. 육측TP에서 작업 중인 외부 트럭과 ARMGC 39
Fig. 19. 해측 TP에서 작업 중인 SC와 ARMGC 39
Fig. 20. 컨테이너 작업 중인 SC 41
Fig. 21. 컨테이너터미널 영역과 구성요소 43
Fig. 22. 컨테이너터미널의 작업흐름 43
Fig. 23. 운영 초기 BNCT STS 크레인에 설치된 라싱플랫폼 44
Fig. 24. 듀얼트롤리 안벽크레인 45
Fig. 25. 싱글트롤리 안벽크레인 45
Fig. 26. BNCT 안벽크레인: 싱글트롤리와 라싱플랫폼 46
Fig. 27. 안벽크레인의 트롤리 이동 거리 계산 46
Fig. 28. landing platform 도입 전 시뮬레이션 (2013.9~2013.11) 48
Fig. 29. BNCT WSTP 49
Fig. 30. 변경 전 WSTP layout 50
Fig. 31. 변경 후 WSTP layout 50
Fig. 32. 외부차량 반출입 흐름 비교 51
Fig. 33. Pre-gate 51
Fig. 34. 육측 TP와 외부트럭 통행 차선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