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국제물류주선업의 정의와 기능 14
제2절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18
2.1. 일반 기업의 해외진출 이론 18
2.2. 물류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24
제3절 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한 선행연구 27
제3장 국제물류주선업의 해외진출 현황 30
제1절 국제물류주선업 현황 30
제2절 우리나라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37
제4장 국제물류주선업의 해외진출 실태분석 40
제1절 국제물류주선업의 해외진출 설문조사 40
제2절 국제물류주선업의 해외진출 실태분석 43
2.1. 해외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한 해외진출 실태 분석 43
2.2. 해외자회사 설립을 통한 해외진출 실태 분석 48
2.3. 해외매출 비중에 따른 해외 진출 형태 비교 49
제5장 국제물류주선업의 해외진출 전략방안 55
제1절 국제물류주선업의 해외진출 SWOT 분석 55
제2절 국제물류 환경에 따른 국제물류주선업의 해외진출 전략 58
제6장 결론 62
제1절 연구의 요약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4
부록 68
〈표 2-1〉 국제물류주선업의 등록기준 14
〈표 2-2〉 기업의 글로벌화 방식 20
〈표 2-3〉 해외시장 진출형태와 결정요소 23
〈표 2-4〉 글로벌 물류기업의 성장 전략 24
〈표 2-5〉 물류 기업의 해외진출 전략 관련 선행 연구 28
〈표 3-1〉 국제물류주선업의 연도별 규모 31
〈표 3-2〉 국제물류주선업의 연도별 자본금 규모 32
〈표 3-3〉 2014년 국내 주요 포워딩 업체 매출 실적 32
〈표 3-4〉 2014년 글로벌 포워더의 매출 실적과 물동량 34
〈표 3-5〉 국내 물류산업 현황 35
〈표 3-6〉 글로벌 물류기업의 네트워크 구축 현황 37
〈표 3-7〉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38
〈표 4-1〉 설문항목 41
〈표 4-2〉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2
〈표 4-3〉 국제물류주선업체의 지역별 해외 파트너 수 43
〈표 4-4〉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해외 파트너와의 평균 계약 기간 44
〈표 4-5〉 지역별 해외 파트너의 중요도 순위 44
〈표 4-6〉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해외 파트너와의 계약체결 시 제공 서비스 영역에... 45
〈표 4-7〉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해외 파트너와의 계약체결 시 제공 서비스 영역에... 46
〈표 4-8〉 해외 파트너와의 성과 및 만족도 47
〈표 4-9〉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해외 현지자회사 수 48
〈표 4-10〉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해외매출액 비중 49
〈표 4-11〉 해외자회사 수에 따른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해외매출액 비중 50
〈표 4-12〉 국제물류주선업체의 해외 현지자회사의 지역별 순위 50
〈표 4-13〉 해외 자회사의 서비스 제공 영역 대한 중요도 51
〈표 4-14〉 현지 자회사의 서비스 영역에 대한 중요도 순위 52
〈표 4-15〉 현지 자회사를 설립하고자 할 때 고려요인 53
〈표 4-16〉 해외 현지 자회사의 성과 및 만족도 54
〈그림 2-1〉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가능 전략 25
〈그림 3-1〉 국내 글로벌 물류기업의 SWOT분석 36
〈그림 5-1〉 중소물류기업 해외시장 진출 SWOT 분석 55
〈그림 5-2〉 글로벌 물류시장 현황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