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선용품공급업의 정의 및 현황 14
1. 선용품공급업의 정의 14
2. 국내 선용품공급업의 현황 15
3. 세계 선용품시장 규모 추이 17
제2절 선용품산업의 특성 21
1. 선용품공급의 주 고객과 물품 21
2. 선용품의 분류 22
3. 선용품의 보급 및 운송 24
4. 선용품 유통 경로 27
제3절 공급업체 선정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 30
제3장 선용품공급업체 선정요인의 우선순위 도출을 위한 AHP 분석 40
제1절 AHP의 이론적 고찰 40
1. AHP의 기본 개념 40
2. AHP의 분석과정 41
제2절 AHP 기법을 활용한 요인 분석 46
1. 선용품공급업체 선정요인의 계층적 분류 46
2. AHP 설문 구성 및 방법 48
3.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 분석 49
4. 1단계 상위계층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51
5. 2단계 하위계층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54
제4장 결론 6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3
참고문헌 64
국내문헌 64
국외문헌 67
부록_설문지 69
〈표 2-1〉 2012년 국내 주요항의 선용품공급업 등록 현황 16
〈표 2-2〉 국내 주요항만 선용품공급현황(내·외국 선용품) 17
〈표 2-3〉 세계 주요 국가 선박 보유 현황 19
〈표 2-4〉 세계선용품 공급 추정액 19
〈표 2-5〉 세계 주요 국가별 선박 수주량 20
〈표 2-6〉 국내 선박관리현황 22
〈표 2-7〉 IMPA의 제품분류 Code 23
〈표 2-8〉 공급업체 선정요인 35
〈표 2-9〉 납품실적 관련 요인 36
〈표 2-10〉 기술적인 능력 관련 요인 36
〈표 2-11〉 기업의 명성과 지위 관련 요인 37
〈표 2-12〉 대응능력 관련 요인 37
〈표 2-13〉 제품의 다양성 관련 요인 38
〈표 2-14〉 원활한 의사소통 관련 요인 38
〈표 2-15〉 지리적 근접성 관련 요인 38
〈표 2-16〉 재무 관련 요인 39
〈표 2-17〉 기타 요인 39
〈표 3-18〉 쌍대비교의 척도 43
〈표 3-19〉 난수지수(Random Index : RI) 46
〈표 3-20〉 1단계 상위계층 요인 46
〈표 3-21〉 2단계 하위계층 요인 47
〈표 3-22〉 설문 응답자의 빈도 49
〈표 3-23〉 설문 응답자의 직급 및 규모 특성 50
〈표 3-24〉 선용품 유형별 응답 특성 50
〈표 3-25〉 선용품공급업체 선정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전체) 52
〈표 3-26〉 1단계 상위계층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사업장 유형별) 54
〈표 3-27〉 2단계 하위계층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사업장 유형별) 55
〈그림 2-1〉 항만물류산업 내에서 선용품공급업의 위치 15
〈그림 2-2〉 선용품 유통경로 28
〈그림 3-3〉 AHP 표준 계층도 42
〈그림 3-4〉 선용품공급업체 선정요인 계층도 48
〈그림 3-5〉 설문지 문항 및 답변의 예 49
〈그림 3-6〉 AHP 분석에 따른 2단계 하위계층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전체) 53
〈그림 3-7〉 2단계 하위계층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사업장 유형별) 56
〈그림 3-8〉 2단계 하위계층 가격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사업장 유형별) 57
〈그림 3-9〉 2단계 하위계층 품질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사업장 유형별) 58
〈그림 3-10〉 2단계 하위계층 경영자원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사업장 유형별) 59
〈그림 3-11〉 2단계 하위계층 서비스수행력요인의 상대적 중요도(사업장 유형별) 60
〈그림 3-12〉 2단계 하위계층 이미지요인의 상대적중요도(사업장 유형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