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제2장 해운시장의 환경변화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출범 배경 14
제1절 글로벌 해운시장의 환경변화 14
1. 컨테이너 정기선 해운시장의 현황 14
2. 해운동맹과 해운 얼라이언스의 개요 및 동향 23
제2절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출범 배경 34
1. 컨테이너 정기선 해운시장의 패러다임 변화 34
2. 해운동맹(Shipping Conference)의 약화 36
3. 세계 금융위기와 해운시황의 침체 38
4. 규모의 경제 및 비용절감을 통한 경쟁력 제고 40
제3절 전략적 제휴에 관한 선행 연구 42
1. 국외 연구 42
2. 국내 연구 44
제3장 3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현황 및 특징 비교 51
제1절 3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현황 51
1. P3 해운 얼라이언스의 현황 51
2. G6 해운 얼라이언스의 현황 56
3. CKYHE 해운 얼라이언스의 현황 60
제2절 3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특징 비교 63
1. P3 얼라이언스의 특징 63
2. G6 얼라이언스의 특징 65
3. CKYHE 얼라이언스의 특징 67
제4장 3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효과와 경쟁력 제고 방안 70
제1절 3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에 대한 효과 분석 70
제2절 3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에 대한 SWOT 분석 80
제3절 3대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 전략을 통한 경쟁력 제고 방안 97
1. 글로벌 해운 얼라이언스의 확대 및 지속가능성 97
2. 얼라이언스 전략을 통한 해운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99
제5장 결론 112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12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113
참고문헌 115
〈표 II-1〉 2013년 세계 10대 항만 컨테이너 처리실적 15
〈표 II-2〉 2001년 대비 2013년 글로벌 탑10 선사 현황 비교 17
〈표 II-3〉 글로벌 정기선사 M&A 연혁 20
〈표 II-4〉 글로벌 컨선사 2012/13년 실적 비교 39
〈표 II-5〉 경영전략에 따른 전략적 제휴의 동기 41
〈표 III-1〉 P3네트워크 운영선대 현황 51
〈표 III-2〉 주요 노선별 P3 Network의 서비스 현황 55
〈표 III-3〉 G6+1 운영선대 현황 58
〈표 III-4〉 CKYHE 운영선대 현황 61
〈표 III-5〉 CKYHE 선사들의 대형선박 투입 및 인도예정 선박 63
〈표 III-6〉 3대 얼라이언스의 운영선대 및 특징 비교 65
〈표 IV-1〉 2001년 vs 2003년 글로벌 10위 선사 현황 비교 71
〈표 IV-2〉 선사별 7,500TEU급이상 초대형선 보유 및 발주 현황 73
〈표 IV-3〉 2013~2016년 극초대형선(ULCV) 운영 및 발주 현황 78
〈표 IV-4〉 글로벌 컨선사 2012~2013년 실적 현황 82
〈표 IV-5〉 부산항 물동량 추이 현황(2008~2012년) 94
〈표 IV-6〉 2013년 부산항 얼라이언스별 환적물량 96
〈표 IV-7〉 선사별 2014년 1분기 영업이익률 분석 100
〈표 IV-8〉 3대 얼라이언스의 운영선대 및 특징 비교 101
〈표 IV-9〉 주요 해운선사의 평균 벙커가격 103
〈표 IV-10〉 Panama Canal 경유 선박 현황 (2014년 1분기) 109
〈그림 II-1〉 Sizing Up The Trends 19
〈그림 III-1〉 유럽항로 선사/얼라이언스별 주간선복량 현황 53
〈그림 III-2〉 북미항로 선사/얼라이언스별 주간 선복량 현황 54
〈그림 III-3〉 북유럽 / 미동안&미걸프 항로 시장점유율 현황 68
〈그림 III-4〉 아시아 / 미서안 항로 시장점유율 현황 68
〈그림 III-5〉 아시아 / 유럽 항로 시장점유율 현황 69
〈그림 IV-1〉 2012~2014년 아시아/북유럽 항만 기항횟수 비교 76
〈그림 IV-2〉 머스크 2014년 1분기 비용절감 내용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