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7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1
1.2. 연구의 방법과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그린쉽의 의의 16
2.2. 그린쉽 기술 19
2.3. 그린쉽 관련 선행연구 22
제3장 그린쉽 개발 현황 25
3.1. 일본의 그린쉽 정책 25
3.1.1. 외항 해운 정책 25
3.1.2. 내항 해운 정책 31
3.2. 우리나라의 그린쉽 관련 정책 35
3.2.1. 외항 해운 정책 35
3.2.2. 내항 해운 정책 41
3.3. 기술 개발 현황 46
3.3.1. 국내외 기술 개발 현황 46
3.3.2. 활용 중인 그린쉽 기술 54
3.3.3. 개발 예정인 그린쉽 기술 59
제4장 그린쉽 도입 방안 75
4.1. 그린쉽 도입 효과 75
4.2. 그린쉽이 해운산업에 미치는 영향 88
4.3. 그린쉽 도입상의 문제점 103
4.4. 그린쉽 도입 방안 108
제5장 결론 121
5.1. 연구 결과의 요약 121
5.2.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125
참고문헌 127
Table 1. '해상교통저탄소화 촉진 사업비 보조금' 지급 결정 사항 33
Fig. 1. MLIT Roadmap ; Committee of Government Policy for NB 27
Fig. 2. 선체에 미치는 마찰 저항 비율 58
Fig. 3. 조도를 고려한 마찰 저항 계수 추정 62
Fig. 4. 연료전지 선박의 선내구조 64
Fig. 5. 선박용 연료전지를 장착한 선박 조감도 67
Fig. 6. 풍력·태양광 발전장치를 장착한 선박 70
Fig. 7. 그린쉽 기술별 개선 효과 점검표 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