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내용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항만물류의 정의와 환경의 변화 16
1. 항만물류의 정의 16
2. 항만물류 환경의 변화 18
제2절 항만물류 전문인력의 개념 및 수급전망 20
1. 항만물류 전문인력의 개념 20
2. 항만물류 전문인력의 수급현황 20
제3절 주요 국가의 항만물류 전문 인력 육성현황 22
1. 일본 22
2. 네덜란드 25
3. 홍콩 27
4. 미국 27
5. 싱가포르 29
제4절 국내 항만물류 전문인력 육성실태 34
1. 중등교육기관의 항만물류 인력 육성 현황 34
2. 대학 및 대학원의 항만물류 인력 육성 현황 37
3. 정부 및 지방자치 단체의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현황 42
4. 기업의 자체교육을 통한 인력 양성 현황 44
5. 기타 물류관련 기관의 인력양성 현황 46
6. 물류관리사 제도 49
제3장 경남지역 항만 및 항만산업 현황 51
제1절 경남지역 항만 현황 51
1. 마산항 51
2. 삼천포항 54
3. 옥포항 55
4. 장승포항 56
5. 진해항 57
6. 통영항 58
7. 고현항 59
8. 하동항 61
제2절 경남지역 항만 개발계획 62
1. 마산항 개발계획(계획기간 : 2011년 - 2020년) 62
2. 고현항 항만재개발 기본계획 63
3. 하동항 개발계획 64
제4장 경남지역 항만물류 인력의 문제점과 인력양성 정책방향에 대한 실증분석 65
제1절 연구가설과 연구모형 65
가. 연구가설 65
나. 연구모형 66
제2절 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67
1. 독립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67
2. 종속변수의 정의와 측정방법 67
3. 자료수집과 연구대상 67
제3절 경남지역 항만물류 인력 문제점 및 인력양성 실태분석 72
1. 설문 분석 결과 72
2. 설문 분석 결과의 해석 83
3. 가설검정 87
제5장 결론 9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6
1. 경남지역 내 항만 물류산업 관련 환경변화 96
2. 경남지역 항만 물류인력 양성방안 97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한계 102
참고문헌 103
〈표 2-1〉 항만산업과 항만물류산업의 비교 분석 17
〈표 2-2〉 동북아의 경제규모가 세계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 18
〈표 2-3〉 항만물류 인력 분류 20
〈표 2-4〉 기존 시설에 대한 항만물류인력 수요 예측 21
〈표 2-5〉 동경해양대학교 해양공학부 개설과목 내역 23
〈표 2-6〉 동경대학교 상선대학 커리큘럼 내역 23
〈표 2-7〉 항만직업능력개발 단기대학 교육프로그램 24
〈표 2-8〉 항만직업능력개발 단기대학 이수자에 대한 인센티브 24
〈표 2-9〉 DMS의 교육과정 26
〈표 2-10〉 Training Development Department(TDD)의 교육과정 31
〈표 2-11〉 Singarpore Maritime Academy (SMA)의 교육프로그램 32
〈표 2-12〉 우리나라 고등학교 항만물류 관련 교과목 및 내용 36
〈표 2-13〉 우리나라 대학·대학원 항만물류 관련학과 또는... 38
〈표 2-14〉 물류관리사 시험 요강 50
〈표 3-1〉 자연조건 52
〈표 3-2〉 마산항 물동량 52
〈표 3-3〉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 현황 53
〈표 3-4〉 자연조건 54
〈표 3-5〉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54
〈표 3-6〉 삼천포항 물동량 55
〈표 3-7〉 자연조건 55
〈표 3-8〉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56
〈표 3-9〉 옥포항 물동량 56
〈표 3-10〉 자연조건 56
〈표 3-11〉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57
〈표 3-12〉 자연조건 57
〈표 3-13〉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58
〈표 3-14〉 진해항 물동량 58
〈표 3-15〉 자연조건 59
〈표 3-16〉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59
〈표 3-17〉 통영항 물동량 59
〈표 3-18〉 자연조건 60
〈표 3-19〉 현재까지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60
〈표 3-20〉 고현항 물동량 61
〈표 3-21〉 하동항 개발효과 64
〈표 4-1〉 측정변수와 설문항목 68
〈표 4-2〉 응답자 성별 분포 69
〈표 4-3〉 응답자 연령 분포 69
〈표 4-4〉 응답자 학력 분포 69
〈표 4-5〉 응답자 직위 분포 70
〈표 4-6〉 응답자 직무 분포 70
〈표 4-7〉 응답자 근속년수 분포 70
〈표 4-8〉 응답자 종사 업종 분포 71
〈표 4-9〉 응답자 소속업체 종업원 수 분포 71
〈표 4-10〉 직무지식의 습득 경로 72
〈표 4-11〉 업무에 필요한 학력 수준 73
〈표 4-12〉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기간 73
〈표 4-13〉 신입사원 채용시 필요 학력 73
〈표 4-14〉 최근 채용한 신입사원 항만물류 관련 전문기술 수준 74
〈표 4-15〉 경력사원 채용시 요구되는 물류관련 경력 기간 74
〈표 4-16〉 경남지역 물류업체 인력의 적정 배치 여부 75
〈표 4-17〉 경남지역 물류 전문인력 양성의 적합성 75
〈표 4-18〉 경남지역 물류관련 정규교육기관 확대 필요성 75
〈표 4-19〉 물류관련 기관 주최 교육 참여 경험 유무 76
〈표 4-20〉 경남지역 물류관련 기관 주최 교육의 충분성 76
〈표 4-21〉 물류관련 재교육 프로그램 확대에 적극 참여 의사 76
〈표 4-22〉 실무 이해력 77
〈표 4-23〉 비즈니스 감각 77
〈표 4-24〉 컴퓨터활용 능력 78
〈표 4-25〉 해운/ 해상분야 전문지식 78
〈표 4-26〉 전략수립 능력 78
〈표 4-27〉 장비운영 능력 79
〈표 4-28〉 경남지역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의 문제점 80
〈표 4-29〉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방안 81
〈표 4-30〉 경남지역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세부 방안에 대한 중요성 정도 82
〈표 4-31〉 경남지역 항만물류 전문인력 필요 역량 순위분석 83
〈표 4-32〉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방안의 중요성 정도 순위분석 84
〈표 4-33〉 경남지역 항만물류 전문인력 양성 세부 방안 중요성 순위분석 84
〈표 4-34〉 경남지역 항만물류 인력의 문제점 요인의 타당성 검정 86
〈표 4-35〉 경남지역 항만물류 인력의 문제점 요인의 신뢰성 분석 87
〈표 4-36〉 회귀분석 적합도 88
〈표 4-37〉 문제점 요인이 사내교육에 의한 기존인력 양성정책에 미치... 88
〈표 4-38〉 회귀분석 적합도 89
〈표 4-39〉 문제점 요인이 전문기관을 활용한 인재양성 정책에 미치는... 89
〈표 4-40〉 회귀분석 적합도 90
〈표 4-41〉 문제점 요인이 대학을 활용한 재교육 및 인력공급체제 정책... 90
〈표 4-42〉 회귀분석 적합도 91
〈표 4-43〉 문제점 요인이 물류관리사 등 인증제도 활용 정책에 미치... 91
〈표 4-44〉 회귀분석 적합도 92
〈표 4-45〉 문제점 요인이 외부 컨설팅업체로 부터의 인력파견 정책에... 92
〈표 4-46〉 회귀분석 적합도 93
〈표 4-47〉 문제점 요인이 지자체 등의 제도 마련을 통한 교육정책에... 93
〈표 4-48〉 가설검정 결과표 95
[그림 4-1] 연구모형 66
[그림 4-2] 정규 분포도 89
[그림 4-3] 정규 분포도 90
[그림 4-4] 정규 분포도 91
[그림 4-5] 정규 분포도 92
[그림 4-6] 정규 분포도 93
[그림 4-7] 정규 분포도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