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II. 이론적 배경 11
1. B2C와 B2B 마케팅 11
2. B2B 거래의 특징 12
3. B2B 거래관계의 성과 13
4. 관계성과에 대한 기존 연구 16
5. 관계형 교환과 상호작용 품질 19
1) 유연성(flexibility)과 신속성(fastness) 20
2) 공정성(fairness) 23
III. 연구의 설계 25
1. 연구문제 25
1) 상호작용 품질, 관계만족, 신뢰의 관계 25
2) 관계만족, 신뢰, 재무성과의 관계 28
3) 재무성과와 결속의 관계 30
2. 연구방법 32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32
2) 설문지의 구성 35
3)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6
IV. 연구결과 37
1. 표본의 특성 37
2.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39
1) 측정도구의 신뢰성 분석 39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분석 40
3. 모형적합도 및 가설 검정 43
1) 모형적합도 평가 43
2) 가설 검정 44
V. 결론 47
1. 연구의 요약 47
2. 시사점 4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52
참고문헌 54
부록 66
Abstract 73
〈표 1〉 마케팅의 차원 11
〈표 2〉 B2B 마케팅의 연구영역 비교 12
〈표 3〉 관계성과의 차원 14
〈표 4〉 관계성과에 관한 연구 18
〈표 5〉 규범(norm)의 차원 21
〈표 6〉 관계규범(relational norm)의 차원 21
〈표 7〉 거래윤리의 차원 24
〈표 8〉 설문지의 구성 35
〈표 9〉 표본의 특성 38
〈표 10〉 측정도구의 신뢰성 39
〈표 11〉 회귀계수(regression weight estimate) 40
〈표 12〉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41
〈표 13〉 분산추출지수와 결정계수 42
〈표 14〉 모형적합도 지수 44
〈표 15〉 가설 검정 결과 45
(그림 1) 연구모형 31
(그림 2) 구조방정식 모형의 분석결과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