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2. 연구방법 및 구성 12
II. 선행연구 13
1. 자본주의 4.0과 사회적 경제 13
1.1. 자본주의 4.0 13
1.2. 사회적 경제 16
2. 온라인구전효과, 온라인 커뮤니티 및 SNS 17
2.1. 온라인 구전효과 17
2.2. 온라인 커뮤니티(online community) 19
2.3. SNS(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 - 상호작용성과 신뢰 20
3. 크라우드 펀딩 23
3.1. 크라우드 펀딩의 정의 및 역사 23
3.2. 크라우드 펀딩의 분류 26
3.3. 크라우드 펀딩 시장규모 및 현황 29
3.3.1 해외 크라우드 펀딩산업 29
3.3.2 국내 크라우드 펀딩산업 32
3.4.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33
3.4.1 해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33
3.4.2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37
III. 사례연구 40
1. 크라우드 펀딩 사례 40
1.1. 해외사례 40
1.1.1. Pebble Watch 40
1.1.2. 영화 제작 프로젝트 "Veronica Mars" 42
1.1.3. TikTok과 LunaTik 43
1.1.4. Rushmore Group 45
1.2. 국내사례 47
1.2.1. 영화제작 "26년" 47
1.2.2. 아미 앤 스트레테지 : 십자군 48
1.2.3. BCNK 50
1.2.4. 미스터리 게임 회색도시 : OST 제작/공식 화보집 51
1.2.5. 네팔희망학교 프로젝트 53
1.2.6. 선거펀드 54
1.2.7. 지하철 9호선 펀드 56
2. 크라우드 펀딩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전략적 고려 58
2.1. 투자자 60
2.2. 개설자 61
IV. 결론 64
참고문헌 67
ABSTRACT 74
[표 1] 자본주의의 변화에 따른 분류 14
[표 2] 온라인 구전과 오프라인 구전의 비교 18
[표 3] 상호작용성에 대한 기존 연구 21
[표 4] 신뢰에 대한 주요 연구 23
[표 5] 크라우드 펀딩의 분류 27
[표 6] 글로벌 크라우드 펀딩 자금영역별 비중 31
[표 7] 전 세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수 36
[표 8] 해외의 대표적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현황 36
[표 9] 국내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현황(2014년 1월 기준) 37
[표 10] 크라우드 펀딩 해외 성공사례 46
[표 11] 크라우드 펀딩 국내 성공사례 57
[표 12] 국내·외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의 공통점, 차이점 비교 59
(그림 1) 크라우드 펀딩 흐름도 29
(그림 2) 지역별 크라우드 펀딩 프로젝트 수 30
(그림 3)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별 성장현황 32
(그림 4) KIVA 홈페이지 33
(그림 5) Kickstarter(www.kickstarter.com) 35
(그림 6) 국내 유형별·분야별 크라우드 펀딩 현황 39
(그림 7) Kickstarter - Pebble 홈페이지 41
(그림 8) Kickstarter - "Veronica Mars" 홈페이지 43
(그림 9) Kickstarter - "TikTok+LunaTik" 홈페이지 44
(그림10) Crowdcube - "Rushmore Group" 홈페이지 46
(그림11) "26년" 제작두레 홈페이지 48
(그림12) 텀블벅 - "아미 앤 스트레테지" 홈페이지 50
(그림13) 오픈트레이드 - "BCNK" 홈페이지 51
(그림14) 텀블벅 - "회색도시" 공식 OST 제작 홈페이지 52
(그림15) 텀블벅 - "회색도시" 공식 화보집 제작 홈페이지 53
(그림16) 유캔펀딩 - "네팔 희망학교 건립" 홈페이지 54
(그림17) 2012년 "선거펀드" 대표 후보별 홈페이지(순서는 모금일 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