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3. 용어의 정의 14
가. 학습양식 14
나. 교수방법 14
다. 교육성취도 15
라. 교육만족도 15
4. 연구의 제한점 16
II. 이론적 배경 17
1. 학습양식 17
가. 학습양식의 개념 17
나. Kolb의 학습양식 이론 19
2. 교수방법 23
가. 직접 교수(Direct Instruction) 24
나. 테크놀러지 활용 교수(Instruction Through Technology) 24
다. 시뮬레이션교수(Simulation) 25
라. 프로젝트교수(Project) 25
마. 독립학습(Independent Study) 26
바. 동료교수(Peer Teaching) 27
사. 토론(Discussion) 27
아. 교수게임(Game) 28
3. 학습양식과 교수방법 선호도 31
4. 학습양식과 교육성취도 및 교육만족도 32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5
1. 연구 대상 35
2. 검사도구 36
가. 학습양식 검사지(Learning Style Inventory: LSI) 36
나. 교수방법선호도 검사지 37
다. 교육성취도 검사지 39
라. 교육만족도 검사지 39
3. 연구절차 40
4. 데이터 분석 41
IV. 연구 결과 43
1. 학습양식에 따른 교수방법 선호도 비교 43
2. 학습양식에 따른 교육성취도와 교육만족도 비교 47
가. 학습양식에 따른 교육성취도 비교 48
나. 학습양식에 따른 교육만족도 비교 48
V. 결론 및 제언 49
1. 결론 49
2. 제언 51
참고문헌 53
부록 57
ABSTRACT 68
[표 II-1] 학습양식에 따른 학습자특성 및 학습전략과 과제 22
[표 II-2] 교수방법별 설계전략 29
[표 III-1] 응답자의 성별 35
[표 III-2] 응답자 직무 36
[표 III-3] 학습양식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36
[표 III-4] 교수방법 선호도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38
[표 III-5] 교육성취도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39
[표 III-6] 교육만족도 측정 도구의 하위 요소별 내용 40
[표 IV-1] 학습자 유형 검사 결과 43
[표 IV-2] 학습양식별 교수방법 선호도에 대한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 IV-3] 학습양식별 교수방법 선호도에 대한 일원변량 분석표 45
[표 IV-4] Sheffe의 사후검증결과 46
[표 IV-5] 직접교수에서의 교육성취도 차이 48
[표 IV-6] 직접교수에서의 교육만족도 차이 48
[그림 II-1] Kolb의 경험학습 사이클 20
[그림 III-1] 연구 절차 순서도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