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II. 이론적 배경 16
1. 생태예술놀이치료(Eco art play therapy)의 개념 및 정의 16
1) 생태와 생태예술 16
2) 생태예술놀이치료 17
2. 생태예술놀이치료에 영향을 미친 이론 18
1) 생태심리학 18
2) 게슈탈트치료와 장이론 19
3) 융(C. G. Jung)과 심층 심리학 20
4) 빌헬름 라이히(Wilhelm Reich)와 신체심리학 21
5) 신경발달이론 22
6) 감각통합이론 23
7) 사이코드라마에서의 역할놀이와 잉여현실 25
8) 생명론과 생태유아교육 26
9) 생태미술 27
3. 예술치료 vs 통합예술치료 vs 생태예술놀이치료 29
4. 생태테라피 vs 생태예술놀이치료 31
5. 생태예술놀이치료의 통합적 접근의 의의 32
1) 예술과 놀이는 무의식의 의식화의 중요한 매개체이다. 32
2) 신체적 움직임과 표현을 통해 정서적 문제에 심도 있게 접근할 수 있다. 32
3) 생태적 활동은 신체의 감각들을 조직화하여 수많은 감각을 이끌어 냄으로써 아동의 잠재적 능력을 깨울 수 있다. 33
4) 생태에서의 활동은 아동의 감각을 자극하여 흥미를 유발함으로써 적극적 상상을 이끌어 낼 수 있다. 34
5) 생태, 예술, 놀이의 통합적 운영은 생명의 본성인 근원적 통합 지향성에 접근하려는 시도이다. 35
III. 주요 가설 37
IV. 연구 방법론 38
1. 연구대상 38
2. 측정도구 39
1)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 39
2)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BCL 6-18) 40
3) 문장완성검사(SSCT: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42
4) HTP, K-HTP, KFD, LMT 43
5) 회기관찰 44
6) 프로그램 사후 설문지 44
3. 생태예술놀이치료 프로그램 45
1) 프로그램 전체구성 45
2) 구성 원리 45
3) 프로그램의 특성 46
4. 연구 절차 49
5. 자료처리 49
1) 양적 분석 49
2) 질적 분석 50
V. 연구 결과 51
1. 치료 전 집단 간 사전 동질성 검증 51
1) 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KPRC)의 사전검사 비교 51
2)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BCL 6-18)의 사전검사 비교 52
3) 문장완성검사의 사전검사 비교 53
2.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양적 분석 54
1) 치료 후 집단 간 사후검사 차이 비교 54
2) 사전-사후검사에 따른 차이 비교 58
3.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질적 분석 74
1) HTP, K-HTP, KFD, LMT 74
2) 회기 관찰 분석 83
3) 사후 설문지 결과 분석 86
VI. 논의 96
참고문헌 103
부록 108
부록 1. 회기 별 관찰 및 고찰 (예시) 108
부록 2. 문장완성검사(SSCT: Sacks Sentence Completion Test) 123
부록 3. 사후 설문지 - 아동용 125
부록 4. 사후 설문지 - 보호자용 127
부록 5. 연구 동의서 129
Abstract 130
표 1. 성별, 나이에 따른 집단의 구성과 차이 39
표 2. KPRC의 하위척도의 구성과 내적 신뢰도 40
표 3. CBCL 6-18의 하위요인별 문제행동척도의 구성과 내적 신뢰도 41
표 4. 생태예술놀이치료 프로그램- 봄 47
표 5. 집단에 따른 KPRC 척도 점수 비교(치료 전) 51
표 6. 집단에 따른 CBCL 6-18 척도 점수 비교(치료 전) 52
표 7. 집단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하위영역 점수 비교(치료 전) 53
표 8. 집단에 따른 KPRC 척도 점수 비교(치료 후) 54
표 9. 집단에 따른 CBCL 6-18 척도 점수 비교(치료 후) 55
표 10. 집단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하위영역 점수 비교(치료 후) 56
표 11. 집단과 시기에 따른 KPRC 척도 점수 비교 58
표 12. 집단과 시기에 따른 KPRC 척도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 결과 비교 59
표 13. 집단과 시기에 따른 CBCL 6-18 척도 점수 비교 62
표 14. 집단과 시기에 따른 CBCL 6-18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 결과 비교 63
표 15.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영역 점수 비교 69
표 16.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 결과비교 70
표 17. 그림 검사 사전- 사후 비교(E 아동) 75
표 18. 그림 검사 사전- 사후 비교(G 아동) 76
표 19. 그림 검사 사전- 사후 비교(H 아동) 77
표 20. LMT 질적 분석(E 아동) 78
표 21. LMT 질적 분석(G 아동) 79
표 22. LMT 질적 분석(H 아동) 81
표 23. 아동 별 치료 전후 변화 83
표 24. 참여아동(실험집단) 사후 설문- 프로그램 만족도 87
표 25. 참여아동(실험집단) 사후 설문-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된 점 88
표 26. 참여아동 보호자(실험집단) 사후 설문에 관한 사항 92
그림 1. 집단과 시기에 따른 KPRC 자아탄력성 척도의 평균 비교 60
그림 2. 집단과 시기에 따른 KPRC 불안 척도의 평균 비교 61
그림 3. 집단과 시기에 따른 KPRC 우울 척도의 평균 비교 61
그림 4. 집단과 시기에 따른 KPRC 신체화 척도의 평균 비교 61
그림 5. 집단과 검사 시기에 따른 CBCL 6-18 내재화 척도의 평균 비교 66
그림 6. 집단과 검사 시기에 따른 CBCL 6-18 불안/우울 척도의 평균 비교 66
그림 7. 집단과 시기에 따른 CBCL 6-18 위축/우울 척도의 평균 비교 66
그림 8. 집단과 시기에 따른 CBCL 6-18 신체증상 척도의 평균 비교 67
그림 9. 집단과 시기에 따른 CBCL 6-18 DSM 정서문제 척도의 평균 비교 67
그림 10. 집단과 시기에 따른 CBCL 6-18 DSM 불안문제 척도의 평균 비교 67
그림 11. 집단과 시기에 따른 CBCL 6-18 DSM 신체화문제 척도의 평균 비교 68
그림 12.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또래관계 영역의 평균 비교 72
그림 13.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일반대인관계 영역의 평균 비교 72
그림 14.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부정적인 것에 대한 태도의 평균 비교 73
그림 15.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긍정적인 것에 대한 태도의 평균 비교 73
그림 16.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자신의 능력에 대한 태도의 평균 비교 73
그림 17. 집단과 시기에 따른 문장완성검사 미래와 목표에 대한 태도의 평균 비교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