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 방법 16
Ⅱ. 이론적 배경 17
1. 교육서비스 17
가. 교육서비스의 정의 17
나. 학원 교육서비스의 특징 24
다. 교육서비스의 품질 요소 28
2. 미용교육 35
가. 미용교육 역사 35
나. 미용교육 훈련 37
3. 재등록 40
가. 재등록의 정의 40
나. 고객만족 43
Ⅲ. 연구 모형 및 조사 설계 46
1. 연구 분석모형 및 가설 설정 46
가. 연구 분석모형 46
나. 가설 설정 47
2.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방법 49
가. 연구대상 49
나. 자료 수집방법 49
3. 자료 분석방법 50
Ⅳ. 설문 분석 52
1. 기초자료 분석 52
가. 빈도분석 52
나. 기술통계량 59
2. 상관분석 60
가. 산점도 62
3. 다중회귀분석 65
4. 신뢰성 분석 68
Ⅴ. 결론 및 제언 73
참고문헌 77
ABSTRACT 80
부록 - 설문지 82
Table 1. 개인 사업자 업종/기간별 휴.폐업률 13
Table 2. 서비스의 정의 18
Table 3. 경영학적 서비스 정의 19
Table 4. 서비스의 특성 29
Table 5. 미용서비스의 속성과 서비스일반의 속성의 비교 30
Table 6. 서비스품질의 구성요소 33
Table 7. 미용사 취득 현황 39
Table 8. 고객만족에 따른 대표적 결과 변수 42
Table 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빈도분석 54
Table 1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별 55
Table 1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령 56
Table 1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업 57
Table 13.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자격증 유무 58
Table 14. 기술통계량 59
Table 15. 상관계수 61
Table 16. 분산분석표 및 회귀계수 추정치-모형요약 65
Table 17. 분산분석표 및 회귀계수 추정치-분산분석 66
Table 18. 분산분석표 및 회귀계수 추정치-회귀계수 67
Table 19. 신뢰도 분석 70
Table 20. 신뢰도 분석- 강의 만족도 70
Table 21. 신뢰도 분석- 내부 환경 만족도 71
Table 22. 신뢰도 분석- 시설 만족도 71
Table 23. 신뢰도 분석- 수강료 만족도 72
Table 24. 신뢰도 분석- 재등록 만족도 72
Fig. 1. 개인사업자 업종별 생존기간 12
Fig. 2. 개인사업자 창업 후 기간별 휴.폐업률 13
Fig. 3. 가구 소득분위별 정규교육비 변화 추이 22
Fig. 4. 가구 소득분위별 사교육비 변화 추이 23
Fig. 5. 국내 미용사 면허발급 체계 26
Fig. 6. 고객만족이 필요한 이유 45
Fig. 7. 연구 분석 모형 47
Fig. 8.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성별 55
Fig. 9.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연령 56
Fig. 1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직업 57
Fig. 1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자격증 유무 58
Fig. 12. 산점도 - 강의만족도 62
Fig. 13. 산점도 - 내부환경만족도 63
Fig. 14. 산점도 - 시설만족도 63
Fig. 15. 산점도 - 수강료만족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