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1.2. 선행연구 12
1.3. 논문의 한계점 14
II. 어휘와 어휘지식 15
2.1. 어휘의 개념 15
2.2. 어휘지식 16
2.2.1. 연속선으로 설명하는 관점 17
2.2.2. 구성요소 분류로 설명하는 관점 18
2.3. 어휘지식의 차원 20
2.3.1. 음운지식 20
2.3.2. 통사지식 21
2.3.3. 형태지식 21
2.3.4. 의미지식 22
2.3.5. 명시적 의미와 암시적 의미 23
2.4. 학습해야할 어휘의 양 24
2.5. 어휘선정의 기준 25
III. 어휘지도 28
3.1. 효과적인 어휘지도 28
3.2. 어휘지도의 방법 28
3.2.1. 비계획적 어휘지도와 계획적 어휘지도 29
3.2.2. 의도적 학습과 우연적 학습 29
3.2.3. 정의적 접근법과 문맥적 접근법 31
3.3. 의미장 이론을 활용한 어휘지도 34
3.3.1. 동의관계를 활용한 어휘지도 38
3.3.2. 반의관계를 활용한 어휘지도 40
3.3.3. 파생관계를 활용한 어휘지도 40
3.3.4. 연어를 활용한 어휘지도 42
3.3.5. 분류관계를 활용한 어휘지도 43
3.3.6. 자유연상 관계를 활용한 어휘지도 44
IV. 교과서 분석 47
4.1. 교과서 분석방법 47
4.1.1. 전통적 어휘지도 방법 48
4.1.2.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지도 방법 48
4.1.3. 흥미중심의 어휘지도 방법 49
4.2.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50
4.2.1. 분석대상 50
4.2.2. 고등학교 교과서의 어휘학습 활동유형 분석 51
4.2.3. 어휘활동 영역별 교과서 비교분석(교과서 A,B,C,D) 52
4.2.4. A교과서 분석 54
4.2.5. B교과서 분석 55
4.2.6. C교과서 분석 58
4.2.7. D교과서 분석 60
4.3. 중학교 교과서 분석 62
4.3.1. 분석대상 62
4.3.2. 중학교 교과서의 어휘학습 활동유형 분석 64
4.3.3. 어휘활동 영역별 교과서 비교분석(교과서 E,F,G,H) 64
4.3.4. E교과서 분석 66
4.3.5. F교과서 분석 67
4.3.6. G교과서 분석 70
4.3.7. H교과서 분석 72
4.4. 결과분석 74
V. 효과적인 지도방안 76
5.1. 어휘지도의 절차측면 76
5.2. 어휘지도의 방법측면 80
5.3. 교수-학습 지도안 예시 81
VI.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3
부록 96
〈표 1〉 어휘 지식의 구성요소 19
〈표 2〉 house 관련 어휘항목 35
〈표 3〉 영어접사의 구조 41
〈표 4〉 「High Schcool EnglishI」 4종 50
〈표 5〉 고등학교 각 교과서의 단원구성 체계(A-D) 51
〈표 6〉 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어휘학습 활동 분포현황(A-D) 52
〈표 7〉 어휘활동 영역별 교과서 비교분석(교과서 A,B,C,D) 52
〈표 8〉 「Middle Schcool English 2」 4종 63
〈표 9〉 중학교 각 교과서의 단원구성체계(E-H) 63
〈표 10〉 중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어휘학습 활동 분포현황(E-H) 64
〈표 11〉 어휘활동 영역별 교과서 비교분석(교과서 E,F,G,H) 64
〈표 12〉 어휘지도 활동유형 영역별 교과서 비교분석 75
〈표 13〉 Seal의 어휘지도 절차 76
〈표 14〉 Ellis & Brewster의 어휘지도의 절차 77
〈표 15〉 의미장을 활용한 어휘수업 지도절차 79
〈표 16〉 차시별 어휘 및 학습활동 80
〈표 17〉 어휘교수 학습지도안 예시 81
〈그림 1〉 어휘습득 모델 17
〈그림 2〉 house의 의미장 35
〈그림 3〉 계층적 장의 수형도 37
〈그림 4〉 동의어의 내포관계, 중복관계, 대등관계의 범주도식 39
〈그림 5〉 상하관계 수형도 44
〈그림 6〉 자유연상 어휘지도 유형 46
〈그림 7-1〉 A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4
〈그림 7-2〉 A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4
〈그림 7-3〉 A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5
〈그림 8-1〉 B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6
〈그림 8-2〉 B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6
〈그림 8-3〉 B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7
〈그림 9-1〉 C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8
〈그림 9-2〉 C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59
〈그림 10-1〉 D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60
〈그림 10-2〉 D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61
〈그림 10-3〉 D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62
〈그림 11-1〉 E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66
〈그림 11-2〉 E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67
〈그림 12-1〉 F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68
〈그림 12-2〉 F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69
〈그림 12-3〉 F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70
〈그림 13-1〉 G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71
〈그림 13-2〉 G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72
〈그림 14-1〉 H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73
〈그림 14-2〉 H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73
〈그림 14-3〉 H교과서에 나타난 어휘지도 활동유형 74
〈그래프 1〉 교과서 A,B,C,D 비교 53
〈그래프 2〉 교과서 E,F,G,H 비교 65
〈그래프 3〉 어휘지도 활동유형 영역별 교과서 분석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