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2. 선행 연구 검토 14
3. 연구 방법과 절차 18
II. 한국 불교문화 관련 한국어·문화 교재 분석 20
1. 분석 방법과 절차 20
2. 한국어·문화 교재를 통한 분석 21
2.1. 한국문화 교재 분석 22
2.2. 통합교재 분석 27
2.3. 분석 결과 33
III. 한국 불교문화에 대한 요구 조사 분석 35
1. 설문 조사 분석 35
2. 요구 조사 분석 결과 45
IV.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불교문화 교육 내용 선정 48
1. 영역별 불교문화 교육내용 48
1.1. 성취문화로서의 불교문화 내용 49
1.2. 행동 문화로서의 불교문화 내용 50
1.3. 관념 문화로서의 불교문화 내용 51
2. 수준별 불교문화교육 내용 52
2.1. 단계 설정의 기준 53
2.2. 불교문화 교육의 단계 56
IV. 여성결혼이민자를 위한 불교문화 교육 방안 59
1. 교실 내 체험활동 수업 59
1.1. 만들기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 61
2. 교실 밖 체험활동 수업 67
2.1. 템플스테이를 활용한 수업의 실제 71
VI.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부록 5
부록 1 87
부록 2 93
〈표 1〉 분석 대상 교재 목록 21
〈표 2〉 문화교재 분석 -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길라잡이』 22
〈표 3〉 문화교재 분석 - 『한국어와 한국문화』 23
〈표 4〉 문화교재 분석 -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읽기』 23
〈표 5〉 문화교재 분석 - 『외국인을 위한 한자와 한국문화』 24
〈표 6〉 문화교재 분석 - 『통으로 읽는 한국문화』 25
〈표 7〉 문화교재 분석 -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 26
〈표 8〉 문화교재 분석 - 『외국인을 위한 한국 현대 문화』 26
〈표 9〉 문화교재 분석 -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읽기 』 27
〈표 10〉 통합교재 『여성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1,2,3,4』의 문화 편 29
〈표 11〉 통합교재- 『문화로 배우는 한국어1,2』 30
〈표 12〉 통합교재- 『쉽고 재미있는 한국어 문화 1,2』 31
〈표 13〉 통합교재- 『연세 한국어4~6』 문화 편 32
〈표 14〉 통합교재- 『문화 속 한국어1』 32
〈표 15〉 국적 및 나이, 한국에 거주한 기간 37
〈표 16〉 종교 현황 38
〈표 17〉 가족의 종교 38
〈표 18〉 사원 방문 경험 39
〈표 19〉 종교를 믿는 이유 40
〈표 20〉 사찰에 대한 관심도 40
〈표 21〉 한국 사찰 방문 경험 41
〈표 22〉 세계문화유산 인지도 41
〈표 23〉 불교문화재의 관심도 (중복 선택 가능) 42
〈표 24〉 사찰 문화의 궁금한 점 (중복 선택 가능) 43
〈표 25〉 불교문화체험 선호도 (중복선택 가능) 44
〈표 26〉 불교문화체험 참가 의사 44
〈표 27〉 불교 신앙 유지 의사 45
〈표 28〉 성취 문화로서의 불교문화 내용 50
〈표 29〉 행동 문화로서의 불교문화 내용 51
〈표 30〉 관념 문화로서의 불교문화 내용 52
〈표 31〉 문화요소의 선정기준 54
〈표 32〉 초급 수준 불교문화 56
〈표 33〉 중급 수준 불교문화 57
〈표 34〉 고급 수준 불교문화 58
〈표 35〉 교실 내 체험 수업 모형 60
〈표 36〉 교실 내 체험수업 학습지도안 62
〈표 37〉 교실 밖 체험 수업 모형 69
〈표 38〉 교실 밖 체험 수업 학습지도안 71
〈사진 1〉 한국 연등축제 62
〈사진 2〉 호이안식 등불축제 63
〈사진 3〉 컵연등 66
〈사진 4〉 사찰 전경 72
〈사진 5〉 범어사 일주문 72
〈사진 6〉 합장 73
〈사진 7〉 사찰 순례 74
〈사진 8〉 사찰 예절 74
〈사진 9〉 발우 공양 75
〈사진 10〉 사찰요리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