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방법 8
3. 선행 연구의 검토 12
II. 「금수회의록」의 교과서 수록 양상과 학습 내용 분석 22
1. 교과서의 수록 양상 22
2. 단원의 설정 23
3.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 31
4. 「금수회의록」 학습 활동의 분석 결과와 개선 방안 70
III. 「금수회의록」의 교수-학습 방법과 실제 74
1. 「금수회의록」의 반응 중심의 교수- 학습 방법 74
2. 「금수회의록」의 교수-학습의 실제 80
1) 반응 준비 단계 80
2) 반응 형성단계 83
3) 반응 명료화 단계 86
4) 반응 심화 단계 107
5) 반응 정리 단계 127
IV. 결론 132
참고문헌 135
Abstract 139
《표-1》 〖2007 개정 교육과정〗의 문학 교과서의 「금수회의록」 수록 현황 23
《표-2》 「금수회의록」의 단원의 설정 24
《표-3》 문학 교과서의 「금수회의록」 학습 목표 32
《표-4》 교과서①의 학습 활동 내용 42
《표-5》 교과서② 학습 활동 내용 50
《표-6》 교과서④ 학습 활동 내용 58
《표-7》 교과서③ 학습 활동 내용 62
《표-8》 교과서⑤ 학습 활동 내용 67
《표-9》 학습자 중심의 문학 수업 74
《표-10》 경규진의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 77
《표-11》 자기 진단 학습지 ① 84
《표-12》 학습지 ② 질문하기 85
《표-13》 학습지③ 짝과의 토의 87
《표-14》 학습지④의 예시 97
《표-15》 학습지⑤ 예시 99
《표-16》 학습지⑥ 시대적 배경이 문학 작품에 미치는 영향 100
《표-17》 학습지⑦ 「금수회의록」과 「동물농장」의 비교 예시 111
《표-18》 학습지⑧의 예시 113
《표-19》 학습지⑨의 예시 115
《표-20》 학습지 ⑩의 예시 117
《표-21》 학습지⑪의 예시 119
《표-22》 등장 동물에게 메일 보내기- 예시 121
《표-23》 문학 감상 기록장 126
《표-24》 평가표 129
《표-25》 서술형 평가의 예시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