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표 8
1.2. 연구 방법과 내용 11
1.3. 선행 연구 13
II. 이론적 배경 18
2.1. 문맥 추론의 정의와 유형 18
2.2. 우연적 어휘 학습 28
III. 연구의 구성 31
3.1. 연구 문제 및 연구 가설 31
3.2. 연구 방법과 절차 32
3.2.1. 연구 참여자 선정 및 실험 도구 제작 32
3.2.2. 연구 절차 45
3.2.3. 실험 도구 평가 및 분석 50
IV. 연구 결과 및 논의 52
4.1. 문맥 추론 전략이 한국어 읽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52
4.2. 문맥 추론 전략이 우연적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 55
4.3. 결과 해석 및 논의 58
V. 결론 62
참고문헌 65
ABSTRACT 68
부록 7
[부록 1] 실험 참여 동의서 70
[부록 2] 기초 어휘 평가지 71
[부록 3] 사전 평가 1 및 1차 전략 교수 텍스트 72
[부록 4] 사전 평가 2 및 2차 전략 교수 텍스트 73
[부록 5] 어휘 습득 자가 평가지 74
[부록 6] 목표 어휘 선정 평가지 76
[부록 7] 사후 평가 1 77
[부록 8] 사후 평가 2 78
[부록 9] 사후 목표 어휘 평가지 79
〈표 1〉 Engelbar & Theuerkau(1999)의 문맥의 분류 19
〈표 2〉 비명시적 문맥 단서의 유형 23
〈표 3〉 Hunt & Beglar(2005)의 문맥 추론 전략 교수 단계 26
〈표 4〉 학습자 기초 어휘 평가 결과 35
〈표 5〉 목표 어휘 선정 평가 결과 36
〈표 6〉 목표 어휘 목록 37
〈표 7〉 사전·사후 평가의 문맥 단서 비율 38
〈표 8〉 사전 평가 지문 예시 39
〈표 9〉 사전 평가 문제 예시 40
〈표 10〉 사후 평가 지문 예시 40
〈표 11〉 사후 평가 문제 예시 41
〈표 12〉 Paribakht & Wesche(1993)의 자기보고 범주 43
〈표 13〉 어휘 습득 자가 평가 예시 43
〈표 14〉 사후 목표 어휘 평가 예시 44
〈표 15〉 실험 세부 일정 45
〈표 16〉 비명시적 문맥 추론 전략 교수 47
〈표 17〉 동질성 검사 집단 통계량 50
〈표 18〉 동질성 검사 독립 표본 검정 50
〈표 19〉 대응 표본 검정 51
〈표 20〉 차시별 평균 결과 52
〈표 21〉 사전·사후 평가의 문맥 단서별 평균 53
〈표 22〉 사전·사후 평가 대응 표본 통계량 54
〈표 23〉 대응표본 상관계수 54
〈표 24〉 사후 목표 어휘 평가 정답률 56
〈표 25〉 지연 평가 결과 56
〈표 26〉 사후 목표 어휘 평가의 평균 57
〈표 27〉 연구 문제 가설의 결과 58
〈그림 1〉 Clarke & Nation(1980)의 단계별 어휘 추론 전략 25
〈그림 2〉 문맥 추론 전략의 단계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