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6
제1장 서론 18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8
2. 기존연구의 고찰 24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5
제2장 '통섭'공간 관련 이론적 고찰 27
1. '통섭'공간의 이론적 의미 27
2. '통섭'공간의 역사적 흔적과 그 기능적 의미 29
(1) 아고라(Agora) : 고대 그리스 시대 29
(2) 포룸(Forum) : 고대 로마시대 31
(3) 중세광장(Piazza) : 중세시대 33
(4) 카피톨(Capitol) 광장 : 르네상스 시대 35
(5) 성 베드로(St. Pietro) 광장: 바로크 시대 38
(6) 수정궁(Crystal Palace) : 근대(近代) 시대 40
3. 사회전반에 걸친 통섭관련 현상 44
(1) 크로스오버 (Crossover) 44
(2) 인터랙션 (Interaction) 47
(3) 하이브리드 (Hybrid) 51
(4) 컨버전스 (Convergence) 53
(5) 융합 (Fusion) 55
제3장 주요사례를 통한 현대건축의 기능별'통섭'공간 분석 59
1. 공공건축 61
(1) 베를린 의회 의사당, 독일 61
(2) 정부출연 연구기관, 한국 65
(3) 외레스타드 대학도서관(Φrestad College Library), 덴마크 72
2. 교육시설 75
(1) 인천대학교, 한국 75
(2) 뮌헨공과대학(Technical University of Munich), 독일 82
(3) 코펜하겐 IT 대학(IT University of Copenhagen), 덴마크 85
(4) 공립 하코다테 미래대학, 일본 (公立函館未來大學) 92
(5) 코지 공과대학, 일본 (高知工科大學) 98
(6) 사이타마 현립대학, 일본 (埼玉立縣立大學) 103
3. 연구소 107
(1)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학위과정 시설, 한국 107
(2) 매사추세츠 공과대학 미디어 랩(MIT Media Lab), 미국 111
(3) 클라크센터(James H. Clark Center), 미국 114
(4) 추하이 캠퍼스(Chuhai Campus), 홍콩 117
4. 산업시설 120
(1) 폭스바겐 유리공장, 독일 120
제4장 '통섭'에 대응하는 건축 공간의 특징 123
1. 사례를 통한'통섭'공간의 건축요소 123
2. Small Interaction - 실 (Room) 단위 126
(1) 각 실의 레이아웃 127
(2) 가변성 Utility System 128
(3) 투명한 벽(유리)을 통한 사적 영역의 기능적 개념 변화 130
3. Medium Interaction - 기능 군 (Zone) 단위 131
(1) 경계가 없는 공간, 경계를 허무는 공간 132
(2) 동선이 아닌 기능(프로그램)으로의 공용 공간 135
4. Large Interaction - 건물 (Building) 단위 137
(1) '통섭'을 극대화하는 시설 간 조닝 배치 138
(2) '통섭'공간으로서 보이드(Void)-시각적 상호작용 141
5. X-Large Interaction - 건물 군 (Complex) 단위 146
(1) 시설의 통합 재배치-프로그램의 재해석 147
(2) '통섭'을 유도하는 Master Plan -기능의 연결, 유도 150
6. None Scale Interaction - 다양한 기능의 충돌, 융합 공간 154
(1) 사적공간과 공적공간의 융합 155
(2) 고유의 기능과 새로운 기능의 융합 158
(3) 집합주거에서의 '통섭'공간 160
제5장 결론 163
1. 연구의 종합 163
2. 기대 효과 168
3. 향후 연구 과제 171
참고문헌 173
부록 178
ABSTRACT 180
표 1. 교류공간의 흔적 43
표 2. 새로운 사회적 현상의 특징과 건축공간의 가능성 56
표 3. '통섭'공간의 사례별 특징 124
표 4. '통섭'의 사회적 현상에 대응한 건축공간 특징에 관한 연구 MIND MAP 125
표 5. '통섭'에 대응하는 건축 공간의 특징 179
그림 1. 프리에네 시 복원도 30
그림 2. 포룸 로마눔 31
그림 3. 폼페이 부분 32
그림 4. 시에나 캄포 광장 33
그림 5. 중세도시의 중심지구 : 교회, 시청의 광장 34
그림 6. 카피톨 광장 35
그림 7. 성 베드로 성당 광장 39
그림 8. 수정궁 내부 공간 41
그림 9. '통섭'공간관련 이론적 고찰 57
그림 10. 현대 건축의 기능별'통섭'공간 분석 59
그림 11. '통섭'공간관련 이론적 고찰 60
그림 12. 베를린 의회 의사당 전경 61
그림 13. 노먼포스터 초기 계획안 62
그림 14. 의사당 내부 구성도 63
그림 15. 전망대 기능이 결한된 돔 내부 경사로 64
그림 16. 친환경 개념이 담긴 돔 구조 64
그림 17. 내부 의사당 전경 64
그림 18. 의회 역사의 흔적_러시아 점령군 낙서 64
그림 19. 정부출연 연구기관 전경 65
그림 20. 부지주변환경 65
그림 21. 정부출연 연구기관 배치 대안 66
그림 23. 배치 안에 따른 친환경 시뮬레이션 67
그림 24. 정부출연 연구기관 외부공간 계획 68
그림 25. 정부출연 연구기관 배치도 68
그림 26. 멀티 플랫폼(Multi Platform) 69
그림 27. 스마트 콘코스(Smart Concourse) 69
그림 28. 지하1층 내부투시도 스마트 콘코스(Smart Concourse) 70
그림 29. 소통 및 교류의 설계단면개념 70
그림 30. 정부출연 연구기관 조감도 71
그림 31. 외레스타드 대학도서관 전경 72
그림 32. 내부 나선형 계단과 내부공간 72
그림 33. 열린 내부공간 72
그림 34. 원형계단을 중심으로 구성된 평면계획 73
그림 35. 4개층을 하나로 연결하는 원형계단 74
그림 36. 채광을 조절하는 수직 루버시스템 1 74
그림 37. 채광을 조절하는 수직 루버시스템 2 74
그림 38. 인천대학교 전경 75
그림 39. 인천대학교 지구단위계획지침 75
그림 40. 인천대학교 송도 신캠퍼스 배치개념 76
그림 41. 송도캠퍼스 입지환경 77
그림 42. 인터랙션 볼륨을 적용한 설계 프로세스 78
그림 43. 일반적인 대학교와 차별성을 가지는 평면 및 단면조닝계획 78
그림 44. 인천대학교 컨벤션 센터 전경 79
그림 45. 컨벤션 센터 평면조닝 79
그림 46. 인천대학교 정보기술대학교 전경 80
그림 47. 정보기술대학교 평면 및 단면조닝 80
그림 48. 인천대학교 프롬나드 80
그림 49. 뮌헨공과대학교 가르힝 캠퍼스 전경 82
그림 50. 뮌헨공과대학교 가르힝 캠퍼스부지 배치도 82
그림 51. 뮌헨공과대학교 가르힝 캠퍼스내 컴퓨터공학건물 내부 83
그림 52. 뮌헨공과대학교 가르힝 컴퓨터 공학동 전경 83
그림 53. 소통적 공간 84
그림 54. 아뜨리움 내 브리지 84
그림 55. 뮌헨공과대학 배치개념도 84
그림 56. TUM 가르힝 캠퍼스 내 FMI 빌딩 84
그림 57. 코펜하겐 IT 대학 전경 85
그림 58. 코펜하겐 손가락 플랜 주요구조 85
그림 59. ARKKI의 MASTER PLAN 86
그림 60. 외레스타드 지역적 입지 87
그림 61. 외레스타드 건물연혁 87
그림 62. 코펜하겐 IT 대학 배치도 88
그림 63. 코펜하겐 IT 대학 2층 평면도 88
그림 64. 내부 중앙 아뜨리움에 위치한 회의실 89
그림 65. 미디어박스 1 89
그림 66. 미디어박스 2 89
그림 67. 코펜하겐 IT 대학 외부전경 90
그림 68. 공립 하코다테 미래대학 전경 92
그림 69. 공립 하코다테 미래대학 배치 92
그림 70. 리켄 야마모토 대공간 설계 개념 93
그림 71. 리켄 야마모토 다목적 공간 스케치안 93
그림 72. 다목적 스튜디오 공간 94
그림 73. 오픈형 교실 94
그림 74. 스튜디오를 활용한 열린 교육 95
그림 75. 이벤트를 고려한 공간 활용 95
그림 76. 공립 하코다테 미래대학 3층 평면도 96
그림 77. 공립 하코다테 미래대학 5층 평면도 96
그림 78. 공립 하코다테 미래대학 단면도 97
그림 79. 코지 공과대학 전경 98
그림 80. 코지 공과대학 배치도 98
그림 81. 코지 공과대학 교육체계 재조합 99
그림 82. 커먼 스페이스 평면 개념 99
그림 83. 교류형 스페이스 구성 개념 99
그림 84. 코지 공과대학 4층 교원 연구실 평면도 100
그림 85. 코지 공과대학 5층 연구실 평면도 100
그림 86. 코지 공과대학 커먼스페이스 100
그림 87. 코지 공과대학 단면도 100
그림 88. 교육연구동 증축 101
그림 89. 교실 및 강당 평면도 101
그림 90. 코지 공과대학 논의 주도형 교실 102
그림 91. 논의 주도형 교실수업 102
그림 92. 사이타마 현립대학 전경 103
그림 93. 사이타마 현립대학 배치전경 103
그림 94. 미디어갤러리 104
그림 95. 사이타마 현립대학 1층 평면도 104
그림 96. 사이타마 현립대학 2층 Roof Garden 105
그림 97. 사이타마 현립대학 2층 평면도 105
그림 98. 사이타마 현립대학 계단식 강당 106
그림 99. 사이타마 현립대학 체육관 106
그림 100. 사이타마 현립대학 단면도 106
그림 101. DIGIST 조감도 107
그림 102. DIGIST 마스터플랜 프로그램 재구성 107
그림 103. DIGIST 연구단지의 개념 다이어그램 108
그림 104. DIGIST SYSTEM LAB 구성 체계 109
그림 105. DIGIST 연구공간 구성 109
그림 106. DIGIST Research Scpae 개념도 110
그림 107. DIGIST 그린 마스터플랜 개념 다이어그램 110
그림 108. MIT Media Lab 전경 111
그림 109. MIT Media Lab 연구 특성별로 계획된 공간 구성 다이어그램 112
그림 110. MIT Media Lab 개방적인 연구 공간 112
그림 111. MIT Media Lab 내부 아뜨리움 112
그림 112. MIT Media Lab 갤러리 및 카페 112
그림 113. MIT Media Lab 개방된 연구영역 홀 공간 113
그림 114. MIT Media Lab 방문자에 열려있는 갤러리 전경 113
그림 115. 클라크센터 내부 코트 114
그림 116. 클라크센터 외부연결 브릿지 114
그림 117. 클라크센터 외부복도 114
그림 118. 클라크센터 각층을 연결하는 외부계단 114
그림 119. 클라크센터 구성 개념도 115
그림 120. 클라크센터 3개의 매스와 내부 중정을 가진 공간 구성 116
그림 121. 클라크센터 단면도 115
그림 122. 클라크센터 연구실 내부 전경 1 116
그림 123. 클라크센터 연구실 내부 전경 2 116
그림 124. 클라크센터 연구실 내부 전경 3 116
그림 125. 추하이 캠퍼스 전경 117
그림 126. 추하이 캠퍼스 단면도 117
그림 127. 두 개의 매스 사이로 열린 외부공간 118
그림 128. LEVEL 1 +0m 118
그림 129. LEVEL 2 +10m 118
그림 130. LEVEL 4 +20m 118
그림 131. 다양한 프로그램이 혼합된 플랫폼 119
그림 132. 폭스바겐 유리공장 전경 120
그림 133. 폭스바겐 유리공장 단면도 120
그림 134. 폭스바겐 유리공장 생산라인이 모두 보이는 투명한 공간 121
그림 135. 폭스바겐 유리공장 시각적인 소통이 가능한 내부 공간 121
그림 136. 폭스바겐 유리공장 공간 내부 구성도 121
그림 137. 폭스바겐 유리공장 조립공정이 보이는 생산라인 122
그림 138. 다양한 문화이벤트를 유치하는 모습 122
그림 139. 외부공원에서 이벤트가 열리는 모습 122
그림 140. 소통의 크기에 대응하는 통섭 공간 특징 분석 125
그림 141. 실 단위에서'통섭'공간의 특징 126
그림 142. 논의주도형 교실개념 127
그림 143. 가변성을 고려한 설비구성_코지 공과대학 128
그림 144. 교류형 강의실 레이아웃_코지 공과대학 127
그림 145. 논의 주도형 교실수업 127
그림 146. 가변성 있는 유틸리티 시스템 128
그림 147. 가변적인 연구 공간 활용 다이어그램_클라크센터r 129
그림 148. Movable Bench 및 Support System-1_클라크센터 129
그림 149. Movable Bench 및 Support System-2_클라크센터 129
그림 150. 사적영역의 기능적 개념 변화 130
그림 151. 교수연구실_코지 공과대학 130
그림 152. 공동연구실_코지 공과대학 130
그림 153. 기능 군(Zone)단위에서 통섭 공간의 특징 131
그림 154. 경계가 없는 공간, 경계를 허무는 공간 132
그림 155. 오픈형 강의실-1_하코다테 미래대학 132
그림 156. 오픈형 강의실-2_하코다테 미래대학 132
그림 157. 오픈스튜디오_하코다테 미래대학 133
그림 158. 소통적 오픈 스페이스_하코다테 미래대학 133
그림 159. 오픈스튜디오 이벤트_하코다테 미래대학 133
그림 160. 소통적 단면 계획_정부출연 연구기관 133
그림 161. 기준층 평면_정부출연 연구기관 133
그림 162. Creative Tube 단면 모형 및 단면_정부출연 연구기관 134
그림 163. 동선이 아닌 기능으로의 공용공간 135
그림 164. 커먼스페이스 평면 개념_코지 공과대학 135
그림 165. 교류형 스페이스 구성 개념_코지 공과대학 135
그림 166. 커먼 스페이스_코지 공과대학 136
그림 167. 건물(Building) 단위에서의'통섭'공간의 특징 137
그림 168. '통섭'을 극대화하는 시설 군 배치 138
그림 169. 교육체계 재조합_코지 공과대학 138
그림 170. 교류 공간 단면 조닝 개념_코지 공과대학 139
그림 171. 평면 및 단면계획_코지 공과대학 140
그림 172. 단과대 내 학과의 수평, 수직조닝_코지공과대학 140
그림 173. '통섭'공간으로서의 보이드 141
그림 174. '통섭'공간에서의 이벤트 1_MIT Media Lab 141
그림 175. '통섭'공간에서의 이벤트 2_MIT Media Lab 141
그림 176. 디자인 프로세스 다이어그램_외레스타드 대학 도서관 142
그림 177. 통합공간을 중심으로 계획된 연구공간_MIT Media Lab 142
그림 178. 중앙 홀_외레스타드 대학도서관 142
그림 179. 전통적인 교육공간에서 벗어난 오픈플랜계획_외레스타드 대학도서관 142
그림 180. 내부 중앙 아뜨리움에 위치한 회의실_코펜하겐 IT 대학 143
그림 181. 평면계획_코펜하겐 IT 대학 143
그림 182. 스파인 시스템_뮌헨 공과대학 144
그림 183. 내부 아뜨리움_뮌헨 공과대학 144
그림 184. 내부 미끄럼틀_뮌헨 공과대학 144
그림 185. 전망대의 기능이 결합된 돔 내부의 경사로_베를린 의회 의사당 145
그림 186. 단면도_베를린 의회 의사당 145
그림 187. 건물 군(COMPLEX)단위에서 통섭공간의 특징 146
그림 188. 시설의 통합 재배치 147
그림 189. 캠퍼스 마스터플랜 개념도_DIGIST 학위과정 147
그림 190. 캠퍼스 Consilience Center_DIGIST 학위과정 148
그림 191. 배치_사이타마 현립대학 149
그림 192. 1층 평면도_사이타마 현립대학 149
그림 193. 2층 평면도_사이타마 현립대학 149
그림 194. '통섭'을 유도하는 MASTER PLAN 150
그림 195. 교류를 위한 공용 공간에 대한 건축적 방안 150
그림 196. 마스터 플래닝 프로세스_인천대학교 151
그림 197. 교류형 캠퍼스 다이어그램_인천대학교 152
그림 198. 매트공간_추하이 캠퍼스 153
그림 199. 단면계획_추하이 캠퍼스 153
그림 200. 다양한 기능이 충돌하는 융합공간에서 통섭공간의 특징 154
그림 201. 사적공간과 공적공간의 융합 155
그림 202. 돔 구성도_베를린 의회 의사당 155
그림 203. 돔 내부_베를린 의회 의사당 155
그림 204. 건물 계획 개념 및 연혁_베를린 의회 의사당 156
그림 205. 고유의 기능과 새로운 기능의 융합 158
그림 206. 공장 내부_폭스바겐 유리공장 159
그림 207. 공장 내부 견학_폭스바겐 유리공장 159
그림 208. 원통형 투명 주차장_폭스바겐 유리공장 159
그림 209. 집합주거에서의'통섭'공간 160
그림 210. 선큰가로_시노노메 코단시티 160
그림 211. 가로_시노노메 코단시티 161
그림 212. 배치도_시노노메 코단시티 161
그림 213. S자 형태 옥외데크_시노노메 코단시티 162
그림 214. 스케일 분류를 통한 '통섭'공간의 분류 164
그림 215. '통섭'공간의 특징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