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3
I. 서론 15
1. 연구목적 15
2. 연구방법 및 내용 17
II. 이론적 배경 19
1.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이해 19
A. SNS의 개념 및 특징 19
B. SNS의 발전과 현황 22
C. SNS의 유형 및 분류 24
2. 모바일 SNS의 이해 27
A. 모바일 SNS 개념 27
B. 모바일 SNS의 종류 28
C. 모바일 SNS의 현황 29
3. 모바일 광고의 이해 36
A. 모바일 광고의 개념 및 특징 36
B. 모바일 광고의 유형 및 분류 38
C. 모바일 광고시장의 현황 42
4.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SNS 광고 43
A. 모바일 SNS 광고의 개념과 현황 43
B. 모바일 SNS 광고의 유형에 관한 선행연구 45
C. 모바일 SNS 광고의 유형 47
D.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 광고의 유형 52
III. 모바일 SNS 광고 사례분석 55
1. 분석기준 및 분석방법 55
A. 분석대상 55
B. 분석방법 57
C. 자료수집절차 58
D. 분석기준 59
2. 모바일 SNS 광고 사례분석 63
A. 모바일 SNS 광고의 내용적 요소 63
B. 모바일 SNS 광고유형 67
C. 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소재별 요소 72
D. 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조형적 요소 74
3. 모바일 SNS 광고 분석결과 77
IV. 실증분석연구 85
1. 연구가설 85
2. 연구방법 87
A. 분석대상 선정 87
B. 설문조사 방법 88
C. 설문조사 항목 89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91
A. 자료처리방법 91
B.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92
C.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93
D. 기존 모바일 SNS 광고와 설문조사 결과 비교 111
V. 결론 및 논의 115
1. 연구결론 115
2. 연구한계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2
부록(설문지) 125
ABSTRACT 130
〈표 1〉 SNS 의 기본 기능 21
〈표 2〉 SNS의 특징 21
〈표 3〉 SNS의 분류 26
〈표 4〉 모바일 SNS의 종류 28
〈표 5〉 웹 서비스와 연계된 모바일 SNS 종류 33
〈표 6〉 모바일로만 제공되는 SNS 종류 35
〈표 7〉 모바일 광고와 기존 매체 광고의 특성 비교 37
〈표 8〉 모바일 광고의 유형 39
〈표 9〉 모바일 광고의 분류 40
〈표 10〉 애플리케이션 광고의 분류 41
〈표 11〉 향후 광고 매체별 집행비 증감여부 43
〈표 12〉 분석대상 56
〈표 13〉 분석방법 57
〈표 14〉 모바일 SNS 광고 수집현황 58
〈표 15〉 모바일 SNS 광고의 내용적 요소 분석표 59
〈표 16〉 노출방법에 따른 모바일 SNS 광고유형 분석표 60
〈표 17〉 디자인 구성요소 분석표 61
〈표 18〉 광고태도 분석표 62
〈표 19〉 모바일 SNS 광고의 내용적 요소 77
〈표 20〉 모바일 SNS 광고의 내용적 요소 분석결과 77
〈표 21〉 모바일 SNS 광고의 내용적 요소 - 이벤트 광고 78
〈표 22〉 모바일 SNS 광고의 내용적 요소 - 이벤트 광고 분석결과 78
〈표 23〉 모바일 SNS 광고유형 79
〈표 24〉모바일 SNS 광고유형 분석결과 80
〈표 25〉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소재별 요소 80
〈표 26〉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소재별 분석결과 81
〈표 27〉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조형적 요소 82
〈표 28〉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조형적요소 분석결과 82
〈표 29〉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조형적요소 - 레이아웃 83
〈표 30〉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의 조형적요소 - 레이아웃 분석결과 84
〈표 31〉조사단계 87
〈표 32〉조사방법 88
〈표 33〉설문조사 항목 89
〈표 34〉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92
〈표 35〉모바일 SNS 광고유형 선호도 그래프 93
〈표 36〉모바일 SNS 광고유형 연령별 선호도 94
〈표 37〉모바일 SNS 광고 레이아웃 선호도 그래프 95
〈표 38〉모바일 SNS 광고 레이아웃 연령별 선호도 96
〈표 39〉모바일 SNS 광고 표현요소 성별 선호도 그래프 97
〈표 40〉모바일 SNS 광고 표현요소 성별 선호도 그래프 98
〈표 41〉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99
〈표 42〉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 연령별 선호도 그래프 99
〈표 43〉모바일 SNS 광고 이미지 성별/연령별 선호도 100
〈표 44〉모바일 SNS 이벤트광고 선소도 그래프 101
〈표 45〉모바일 SNS 이벤트광고 연령별 선호도 102
〈표 46〉응모형 이벤트 리위드상품 선호도 그래프 103
〈표 47〉응모형 이벤트 리위드 상품 선호도 103
〈표 48〉 모바일 SNS 광고 수용태도 문항 별 점수 105
〈표 49〉 연령별 방해성 비교 106
〈표 50〉 연령별 방해성 비교 그래프 106
〈표 51〉 모바일 SNS 광고 성별 수용태도 107
〈표 52〉 모바일 SNS 광고 성별 수용태도 그래프 107
〈표 53〉 모바일 SNS 광고유형 중 광고속성요인에 따른 사용자의 광고태도 108
〈표 54〉 광고속성 별 광고만족도 1 109
〈표 55〉 광고속성 별 광고만족도 2 110
〈그림 1〉 SNS의 유형 25
〈그림 2〉 모바일 SNS 이용률 및 이용 빈도 -모바일 SNS 이용자 30
〈그림 3〉 모바일인터넷 단말기 보유 현황(복수응답) 30
〈그림 4〉 모바일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복수응답) 31
〈그림 5〉 모바일광고 시장규모 및 스마트폰 보급률 42
〈그림 6〉 스탠다드 배너 48
〈그림 7〉 멀티 패널 배너 48
〈그림 8〉 확장형 배너 49
〈그림 9〉 삽입형 (팝업형) 배너 50
〈그림 10〉 텍스트 광고 50
〈그림 11〉 클릭 투 인터렉티브 광고 51
〈그림 12〉 프리롤 광고 51
〈그림 13〉 앱 설치 광고 52
〈그림 14〉 브랜드콘 광고 53
〈그림 15〉 메시지 앱 광고 54
〈그림 16〉 2012~2013 SNS 서 비스사별 이용률 추이 (1 순위 응답 기준) 55
〈그림 17〉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가입자 현황 56
〈그림 18〉 정보형 광고이미지 63
〈그림 19〉 응모형 광고이미지 64
〈그림 20〉 게임 참여형 광고이미지 64
〈그림 21〉 다운로드형 광고이미지 65
〈그림 22〉 서비스고지형 광고이미지 65
〈그림 23〉 브랜딩 광고이미지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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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9〉 동영상 광고이미지 70
〈그림 30〉 앱 설치 광고이미지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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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3〉 인물형 광고이미지 72
〈그림 34〉 동물형 광고이미지 73
〈그림 35〉 사물형 광고이미지 73
〈그림 36〉 자연이 미지형 광고이 미지 74
〈그림 37〉 상단형, 하단형, 중앙(팝업형), 전면(팝업형) 광고이미지 75
〈그림 38〉 문자중심형 광고이미지 75
〈그림 39〉 일러스트형 광고이미지 76
〈그림 40〉 사진형 광고이미지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