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4
I. 서론 16
1. 연구목적 16
2. 연구방법 및 내용 18
II. 이론적 배경 20
1. PPL(Product Placement)의 고찰 20
A. PPL의 개념 20
B. PPL의 특성 24
C. PPL의 광고효과 25
D. PPL광고의 관련법규 29
2. PPL광고 표현유형 30
A. 시각적 양식 33
B. 청각적 양식 35
C. 시청각적 양식 35
3. PPL광고 대행사의 현황 38
III. TV드라마 속 화장품 브랜드의 PPL광고 사례분석 40
1. TV드라마 속 화장품 브랜드 PPL광고 표현유형 분석기준 및 방법 40
A. 분석대상 40
B. 분석방법 41
C. 자료수집절차 42
D. 분석기준 44
2. TV드라마 속 화장품 브랜드 PPL광고 사례분석 46
A. 별에서 온 그대 46
B. 그 겨울, 바람이 분다 55
C. 왕가네 식구들 63
D. 내 마음이 들리니 71
3. TV드라마 속 화장품 브랜드 PPL광고 표현유형 분석결과 79
IV. 실증연구 87
1. 연구가설 87
2. 연구방법 90
A. 분석대상 선정 90
B. 설문조사 방법 91
C. 설문조사 항목 92
3. 설문조사 결과 및 분석 93
A. 자료처리방법 93
B.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95
C. 연구가설의 검증 및 논의 96
D. 기존 PPL광고와 설문조사 결과 비교 114
V. 결론 및 논의 116
1. 연구결론 116
2. 연구한계 및 제언 119
참고문헌 121
부록 125
ABSTRACT 131
〈표 1〉 PPL에 대한 다양한 정의 23
〈표 2〉 간접/가상광고 관련법령(방송법 제73조, 방송법 시행령 제59조의 3) 29
〈표 3〉 PPL의 표현유형 31
〈표 4〉 표현양식에 따른 PPL의 표현유형 32
〈표 5-1〉 주요 PPL대행사 현황 38
〈표 5-2〉 주요 PPL대행사 현황 39
〈표 6〉 분석방법 41
〈표 7-1〉 각 작품에 나타난 화장품 브랜드 PPL광고 표현현황 42
〈표 7-2〉 각 작품에 나타난 화장품 브랜드 PPL광고 표현현황 43
〈표 8〉 표현양식에 따른 PPL광고 표현유형 분석 44
〈표 9〉 PPL광고 표현유형 분석요소표 45
〈표 10〉 '별에서 온 그대' 제품클로즈업노출형 분석 49
〈표 11〉 '별에서 온 그대' 단순제품배치형 분석 49
〈표 12〉 '별에서 온 그대' 브랜드로고노출형 분석 50
〈표 13〉 '별에서 온 그대' 광고배경노출형 분석 51
〈표 14〉 '별에서 온 그대' 제품명전달형 분석 51
〈표 15〉 '별에서 온 그대' 제품설명전달형 분석 52
〈표 16〉 '별에서 온 그대' 제품기능노출형 분석 53
〈표 17〉 '별에서 온 그대' 매장서비스노출형 분석 54
〈표 18〉 '별에서 온 그대' 드라마콘텐츠업 배경형 분석 54
〈표 19〉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제품클로즈업노출형 분석 57
〈표 20〉 '그 겨울, 바람이 분다' 단순제품배치형 분석 57
〈표 21〉 '그 겨울, 바람이 분다' 브랜드로고노출형 분석 58
〈표 22〉 '그 겨울, 바람이 분다' 광고배경노출형 분석 59
〈표 23〉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제품명전달형 분석 59
〈표 24〉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제품설명전달형 분석 60
〈표 25〉 '그 겨울, 바람이 분다' 제품기능노출형 분석 61
〈표 26〉 '그 겨울, 바람이 분다' 매장서비스노출형 분석 62
〈표 27〉 '그 겨울, 바람이 분다' 드라마콘텐츠업 배경형 분석 62
〈표 28〉 '왕가네 식구들' 제품클로즈업노출형 분석 64
〈표 29〉 '왕가네 식구들' 단순제품배치형 분석 65
〈표 30〉 '왕가네 식구들' 브랜드로고노출형 분석 66
〈표 31〉 '왕가네 식구들' 광고배경노출형 분석 67
〈표 32〉 '왕가네 식구들' 제품명전달형 분석 67
〈표 33〉 '왕가네 식구들' 제품설명전달형 분석 68
〈표 34〉 '왕가네 식구들' 제품기능노출형 분석 68
〈표 35〉 '왕가네 식구들' 매장서비스노출형 분석 69
〈표 36〉 '왕가네 식구들' 드라마콘텐츠업 배경형 분석 70
〈표 37〉 '내 마음이 들리니' 제품클로즈업노출형 분석 72
〈표 38〉 '내 마음이 들리니' 단순제품배치형 분석 73
〈표 39〉 '내 마음이 들리니' 브랜드로고노출형 분석 74
〈표 40〉 '내 마음이 들리니' 광고배경노출형 분석 75
〈표 41〉 '내 마음이 들리니' 제품명전달형 분석 75
〈표 42〉 '내 마음이 들리니' 제품설명전달형 분석 76
〈표 43〉 '내 마음이 들리니' 제품기능노출형 분석 77
〈표 44〉 '내 마음이 들리니' 매장서비스노출형 분석 77
〈표 45〉 '내 마음이 들리니' 드라마콘텐츠업 배경형 분석 78
〈표 46〉 '별에서 온 그대, PPL광고 표현유형 79
〈표 47〉 '별에서 온 그대' PPL광고 표현유형 분석결과 79
〈표 48〉 '그 겨울, 바람이 분다, PPL광고 표현유형 81
〈표 49〉 '그 겨울, 바람이 분다, PPL광고 표현유형 81
〈표 50〉 '왕가네 식구들, PPL광고 표현유형 83
〈표 51〉 '왕가네 식구들' PPL광고 표현유형 분석결과 83
〈표 52〉 '내 마음이 들리니, PPL광고 표현유형과 85
〈표 53〉 '내 마음이 들리니' PPL광고 표현유형 분석결과 85
〈표 54〉 조사단계 90
〈표 55〉 조사방법 91
〈표 56〉 설문조사 항목 92
〈표 57〉 문항의 신뢰도 분석 94
〈표 58〉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95
〈표 59〉 가장 선호하는 PPL표현유형 96
〈표 60〉 가장 선호하는 PPL표현유형 그래프 96
〈표 61〉 기억에 오래 남는 PPL표현유형 98
〈표 62〉 기억에 오래 남는 PPL표현유형 그래프 98
〈표 63〉 브랜드 이미지에 신뢰가 가는 PPL표현유형 100
〈표 64〉 브랜드 이미지에 신뢰가 가는 PPL표현유형 그래프 100
〈표 65〉 드라마 몰입도를 해치는 PPL표현유형 102
〈표 66〉 드라마 몰입도를 해치는 PPL표현유형 그래프 102
〈표 67〉 PPL광고 제품 노출빈도가 높을수록 호감도의 상승 104
〈표 68〉 PPL광고 제품 노출빈도가 높을수록 호감도의 상승 그래프 104
〈표 69〉 호감 가는 제품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105
〈표 70〉 호감 가는 제품에 대한 정보 획득 경로 그래프 105
〈표 71〉 매장서 비스노출형 시청 후 참여 욕구 107
〈표 72〉 매장서비스노출형 시청 후 참여욕구 그래프 107
〈표 73〉 PPL광고 시청 후 제품구매 욕구 연령별 비교 109
〈표 74〉 PPL광고 시청 후 제품구매 욕구 전체평균 그래프 110
〈표 75〉 PPL 태도와 구매욕구의 상관관계 112
〈표 76〉 PL 태도가 구매욕구에 미치는 영향 112
〈표 77〉 전체 PPL유형별 노출횟수 114
〈표 78〉 전체 PPL유형별 노출횟수 그래프 114
〈그림 1〉 제품클로즈업노출형 33
〈그림 2〉 단순제 둠배치형 33
〈그림 3〉 브랜드로고노출형 34
〈그림 4〉 광고배경노출형 34
〈그림 5〉 제품기 능노줄형 36
〈그림 6〉 매장서비스노출형 36
〈그림 7〉 드라마콘텐츠배 경 형 37
〈그림 8〉 AGB닐슨 미디어 리서치 시청률 순위 40
〈그림 9〉 아모레퍼시픽 한율제품 47
〈그림 10〉 아모레퍼시픽 아이오폐 립스틱, 입생로랑 립스틱 48
〈그림 11〉 '별에서 온 그대'에 표현된 제품클로즈업노출형 48
〈그림 12〉 '별에서 온 그대'에 표현된 단순제둠배치형 49
〈그림 13〉 '별에서 온 그대'에 표현된 브랜드로고노출형 50
〈그림 14〉 '별에서 온 그대'에 표현된 제품기능노출형 53
〈그림 15〉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노출된 대표 PPL상품 55
〈그림 16〉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표현된 제품클로즈업노출형 56
〈그림 17〉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표현된 단순제품배치형 57
〈그림 18〉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표현된 브랜드로고노출형 58
〈그림 19〉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표현된 광고배경노출형 59
〈그림 20〉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표현된 제품기능노출형 61
〈그림 21〉 '그 겨울, 바람이 분다'에 표현된 매장서비스노출형 62
〈그림 22〉 '왕가네 식구들'에 노출된 한스킨 이대 플래그십 갤러리 매장 63
〈그림 23〉 '왕가네 식구들'에 표현된 제품클로즈업노출형 64
〈그림 24〉 '왕가네 식구들'에 표현된 단순제품배치형 65
〈그림 25〉 '왕가네 식구들'에 표현된 브랜드로고노출형 66
〈그림 26〉 '왕가네 식구들'에 표현된 광고배경노출형 66
〈그림 27〉 '왕가네 식구들'에 표현된 제품기능노출형 68
〈그림 28〉 '왕가네 식구들'에 표현된 매장서비스노출형 69
〈그림 29〉 '왕가네 식 구들'에 표현된 드라마콘텐츠배 경 형 70
〈그림 30〉 '내 마음이 들리니'에 노출된 한스킨 대표 제품 화이트에너지 라인 71
〈그림 31〉 '내 마음이 들리니'에 표현된 제품클로즈업노출형 72
〈그림 32〉 '내 마음이 들리니'에 표현된 단순제품배치형 73
〈그림 33〉 '내 마음이 들리니'에 표현된 브랜드로고노출형 74
〈그림 34〉 '내 마음이 들리니'에 표현된 광고배경노출형 75
〈그림 35〉 '내 마음이 들리니'에 표현된 제품기능노출형 77
〈그림 36〉 '내 마음이 들리 니'에 표현된 드라마콘텐츠배 경 형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