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디지털교과서 14
가. 디지털교과서의 개념 14
나. 디지털교과서의 개발 배경 16
다. 디지털교과서의 기능 18
2.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 포맷 19
가. 디지털교과서의 시각적 요소 19
나.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 특징 26
제3장 미국 vs. 한국의 디지털교과서 비교 분석 28
1. 미국 28
가. 디지털교과서 정책 28
나. 플렉스북(FlexBook)의 디자인 35
다. 테크북(TechBook)의 디자인 39
라. 아이북스 2(iBooks 2)의 디자인 43
2. 한국 47
가. 디지털교과서 정책 47
나. e-교과서 1.0의 디자인 52
다. e-교과서 2.0의 디자인 55
라. e-교과서 3.0의 디자인 58
마. 현행 디지털교과서 61
제4장 한국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 포맷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63
1. 디자인 포맷의 문제점 63
가. 양국의 디지털교과서의 디자인 요소 63
나. 개발 정책 65
다. 디자인 포맷 조사 및 분석 66
2. 개선방안 74
가. 미래 정책 및 시스템 개선 74
나. New 디자인 포맷 방안 77
제5장 결론 79
참고문헌 81
부록 84
ABSTRACT 86
〈표 1〉 디지털교과서 기능 18
〈표 2〉 타이포그래피의 전달기능 분류 22
〈표 3〉 디지털교과서 심사기준 최종안 27
〈표 4〉 플로리다주 외 다른 주의 디지털교과서 도입현황 31
〈표 5〉 K-12에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교과서 34
〈표 6〉 플렉스북(FlexBook)의 디자인 요소 38
〈표 7〉 테크북(TechBook)의 디자인 요소 42
〈표 8〉 아이북스 2(iBooks 2)의 디자인 요소 46
〈표 9〉 2013년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적용 추진방향 50
〈표 10〉 디지털교과서 발전과정 51
〈표 11〉 e-교과서 1.0의 디자인 요소 54
〈표 12〉 e-교과서 2.0의 디자인 요소 57
〈표 13〉 e-교과서 3.0의 디자인 요소 60
〈표 14〉 미국과 한국의 디지털교과서 디자인 요소 비교 64
〈그림 1〉 디지털교과서 매체와 2013 디지털교과서 개념도 14
〈그림 2〉 현행 디지털교과서(중학국어) 15
〈그림 3〉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형태 예시 16
〈그림 4〉 RGB vs. CMYK 21
〈그림 5〉 현행 디지털교과서 내의 이미지 25
〈그림 6〉 현행 디지털교과서 내의 동영상 25
〈그림 7〉 미국디지털 교과서 시장 전망 29
〈그림 8〉 플렉스북(FlexBook) 소개 화면 37
〈그림 9〉 플렉스북(FlexBook) 학습페이지 37
〈그림 10〉 테크북(TechBook) iPad의 앱과 화면 40
〈그림 11〉 테크북(TechBook) 학습페이지 41
〈그림 12〉 iBooks 2의 iPad 디지털교과서 앱 45
〈그림 13〉 iBooks 2의 iPad 학습폐이지 46
〈그림 14〉 e-교과서 학습 지원도구 49
〈그림 15〉 e-교과서 1.0 뷰어 53
〈그림 16〉 e-교과서 2.0 뷰어 56
〈그림 17〉 e-교과서 3.0 모바일 뷰어 59
〈그림 18〉 현행 디지털교과서 안내화면 61
〈그림 19〉 현행 디지털교과서의 내 서재 62
〈그림 20〉 위두랑(Wedorang)의 역할 62
〈그림 21〉 플렉스북, 테크북, 아이북스 2 화면 63
〈그림 22〉 설문예시 이미지 A, B, C 68
〈그림 23〉 설문예시 A, B, C의 명조, 고딕서체의 선호도 조사 69
〈그림 24〉 텍스트 단락의 명조, 고딕서체의 선호도 조사 70
〈그림 25〉 설문예시 A, B, C의 세로, 가로 판형의 선호도 조사 71
〈그림 26〉 내용에 따른 이미지의 정확성 조사문제와 결과 72
〈그림 27〉 인포그래픽(Inforgraphic) 예시 73
〈그림 28〉 미국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보급의 주요 주체 74
〈그림 29〉 한국 디지털교과서 개발 및 보급의 주요 주체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