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 연구배경 및 목적 12
2. 연구범위 및 방법 14
3. 연구 프로세스 16
제2장 커피전문점의 이론적 고찰 17
1. 국내 커피전문점의 역사 17
2. 국내 커피전문점의 발달 22
3.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스타벅스 현황 분석 24
제3장 상업공간디자인의 이론적 고찰 30
1. 공간디자인 및 상업공간디자인 개념 30
2. 상업공간디자인과 시각연출물간의 관계 35
3. 상업공간디자인과 색채 41
제4장 커피전문점 특성에 따른 공간 및 시각연출물 분석 47
1. 커피전문점 특성에 따른 공간 유형 47
2. 커피전문점 특성에 따른 실내연출 분석 49
3. 국내 커피전문점 특성에 따른 시각연출물 분석 50
4.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 분석 52
5. 커피전문점의 공간 구성 선행연구 분석 55
제5장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 현황 분석 58
1. 국내 브랜드 커피전문점 현황 분석 58
2. 사례분석 방법 60
3. 사례분석 65
4. 사례분석 결과 71
제6장 결론 81
참고문헌 84
ABSTRACT 86
[표 1] 스타벅스 선정 매장 14
[표 2] 연구 프로세스 16
[표 3] 다방의 연대별 변천과정 17
[표 4] 연령 세분화 4단계 29
[표 5] 수직적, 수평적 기본 요소 32
[표 6] 재질감과 감정 39
[표 7] 연출 색채 계획 41
[표 8] 시선에 따른 색채 계획 42
[표 9] 공간 이미지와 색채 43
[표 10] 진출색과 후퇴색의 분류 45
[표 11] 색채 계획 분류 46
[표 12] 식음공간의 입지유형 52
[표 13] 식음공간의 상권형성 요인 53
[표 14] 커피전문점의 공간구성 55
[표 15] 장희나·최상현,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9, 재구성 56
[표 16] 2013년 국내 커피전문점 매출 순위 58
[표 17] 주요 커피 전문점 국내 매장 수 59
[표 18] 시각연출물 종류 61
[표 19] 시각연출물의 재료 61
[표 20] 시각연출물 색채 지수 62
[표 21] 사례분석1 스타벅스 홍대대학로점 66
[표 22] 사례분석2 스타벅스 삼성교점 67
[표 23] 사례분석3 스타벅스 대전세이1층점 68
[표 24] 사례분석4 스타벅스 원주터미널점 69
[표 25] 사례분석5 스타벅스 평내호평역점 70
[그림 1] 1960년대 다방 모습 21
[그림 2] 스타벅스 1호 이대점 25
[그림 3] 감성마케팅 5P 27
[그림 4] 공간 구성 요소 31
[그림 5] 프랜차이즈 이디야커피 매장 전경 34
[그림 6] 경주대명리조트점 35
[그림 7]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 식품관 전경 35
[그림 8] 카펫 면적 배치 구분 38
[그림 9] 스타벅스 고대점 49
[그림 10] 공간 구성 63
[그림 11] 개념도 64
[그림 12] 세부 개념도 64
[그림 13] 시각적 흐름 관계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