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논문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창업가 정신에 대한 이론 15
1. 창업가정신의 개념 15
2. 창업가정신 연구대상 19
3. 창업가정신 구성요소 28
제2절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이론 33
1. 프랜차이즈 사업의 본질 및 발전과정 33
2. 프랜차이즈사업 장단점 38
3. 프랜차이즈사업 성공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40
4. 창업가정신과 프랜차이즈 사업 45
제3장 '카페베네' 성공요인 분석 47
제1절 기업소개 47
1. 카페베네 기업소개 47
2. 기업연혁 54
제2절 카페베네 성공요인 분석 55
1. 도전정신 55
2. 카페베네 차별화 전략 64
3. 성장전략(R&D) 69
4. 글로벌 시장 진출 전략 72
5. 카페베네 성공요인 도출 78
제4장 결론 및 시사점 81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1
제2절 연구 결과의 시사점 및 한계점 83
참고문헌 85
부록 90
(부록 1, 표-1) 카페베네 전국 가맹점 현황 90
(부록 2, 표-1) 프랜차이즈 카페베네 재무상태 91
(부록 3, 표-1) 카페베네 지식재산권 93
국문초록 94
ABSTRACT 96
[표 1] 창업가와 경영자 특성비교 17
[표 2] 창업가정신 연구대상 20
[표 3] 개인 창업가정신과 조직 창업가정신의 차이점 25
[표 4]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과정 35
[표 5] 국내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 36
[표 6] 카페베네 R&D 시설 투자 현황 49
[표 7] 브랜드가치 평가조사(2012년 기준) 51
[표 8] 주요 국가별 프랜차이즈 사업 비교 61
[표 9] 주요 커피전문점 현황 62
[표 10] 카페베네 연도별 연구개발비용 71
[그림 1] 창업가적 프로세스 모델 23
[그림 2] 기업행동으로서 창업가정신 모델 27
[그림 3] 프랜차이즈사업 이론체계 37
[그림 4] 카페베네 로고 47
[그림 5] 카페베네의 비전, 미션, 가치 48
[그림 6] 카페베네의 매장증가(2010~2014) 49
[그림 7] 카페베네 기업 연혁 54
[그림 8] 연도별 국내 커피시장 규모 58
[그림 9] 국내 커피전문점 점포수, 매출액 59
[그림 10] 커피시장 규모 59
[그림 11] 커피전문점 매장수 증가현황(2009년~2011년 9월) 60
[그림 12] 카페베네 와플, 젤라또 66
[그림 13] 카페베네 유럽풍 인테리어 및 음악 다방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