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사회와 지식경제의 도래와 더불어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대부분의 국가들은 인적자원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려 왔다. 이러한 교육적 환경 하에 학습전이는 인적자원개발 연구자와 실무자들에게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과 훈련의 목적은 지식, 기술 그리고 자세의 제고를 지원한다. 그러므로 훈련 프로그램과 개입은 조직의 중요한 목적, 핵심성과 그리고 전략적 주도권과 직접적인 관련성을 가진다. 더 세부적으로 모든 교육과 훈련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개인적 성취뿐만 아니라 업무 성과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게 된다.
특히 전업 학생을 교육시키기 위한 대학원 과정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업무성과를 향상시키고자하기 때문에 학습전이에 더욱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학습전이 연구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훈련과 학습 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학습 만족과 성과에 관련된 변수간의 관계를 물류관리 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방법을 통해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해 10개의 가설이 설정되어 설문 자료를 검증한다. 수집된 데이터는 201부였으며 분석을 위해 SPSS 18.0과 AMOS 18.0이 사용되었다.
이 연구에 기초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첫째, 교과과정의 내용과 강사의 능력과 같은 교과과정 특성은 학습자의 만족과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상사 또는 동료의 지원과 같은 조직의 특성은 학습자의 만족과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현장실습과 전문가 특강과 같은 비교과 과정 특성은 학습자의 만족과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 효능감과 같은 개인적 특성은 학습자의 만족과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학습만족도는 학습 전이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업성취도가 학습전이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모든 교육자와 훈련원은 교과과정, 비교과과정, 조직의 지원과 자기효능감과 같은 특성이 학습전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무엇을 배우고자 하는지 그리고 그들의 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어떤 내용이 가용한지를 인지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려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