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제1절 학습전이의 개념과 요인 14
1. 학습전이의 개념 14
2. 학습전이의 요인 및 모형 18
3. 학습전이의 영향 요인 24
4. 학습전이의 측정 27
제2절 물류대학원 교육현황 28
1. 물류대학원 현황 28
2. 물류대학원 교육과정 30
제3절 선행연구 32
1. 학습전이 변수 선행연구 32
2. 학습 만족도와 성취도 선행연구 39
3. 학습전이 선행연구 42
제3장 연구모형 설계와 가설 설정 45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설계 45
1. 연구모형 설계 45
2. 연구가설 설정 4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설문항목 구성 50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0
2. 설문항목의 구성 54
제3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방법 55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55
2. 자료 분석방법 56
제4장 가설 검증과 분석결과 57
제1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7
제2절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60
제3절 가설검증 66
1. 모형의 적합도 66
2. 학습전이 영향요인과 만족도 및 성취에 대한 가설 검증 68
3. 만족도 및 성취도와 학습전이(현업적 용도)에 대한 가설 검증 69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70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72
참고문헌 74
부록 84
국문초록 88
ABSTRACT 90
〈표 2-1〉 학습전이에 대한 정의 17
〈표 2-2〉 학습전이 모형별 비교 24
〈표 2-3〉 학습전이에 관한 선행연구의 주요 영향요인 26
〈표 2-4〉 물류전문대학원 현황 29
〈표 2-5〉 물류전문대학원의 비교과과정 현황 31
〈표 3-1〉 설문지 구성 55
〈표 4-1〉 연구 대상의 성별분포 57
〈표 4-2〉 연구 대상의 연령분포 57
〈표 4-3〉 연구 대상의 직무 58
〈표 4-4〉 연구 대상의 직종 58
〈표 4-5〉 연구 대상의 업무경력 59
〈표 4-6〉 연구 대상의 사전지식 59
〈표 4-7〉 연구 대상의 직위 60
〈표 4-8〉 학습전이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분석 62
〈표 4-9〉 만족도와 성취도가 학습전이(현업적 용도)에 대한 탐색적 요인 및 신뢰도 분석 63
〈표 4-10〉 연구변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4
〈표 4-11〉 상관관계 분석결과 66
〈표 4-12〉 구조모형 분석 결과 67
〈그림 1-1〉 연구의 흐름 13
〈그림 2-1〉 Noe & Schmitt(1986)의 전이과정 모형 19
〈그림 2-2〉 Baldwin & Ford(1988)의 전이과정 모형 20
〈그림 2-3〉 Holton 외(2000)의 수정된 전이과정 모형 22
〈그림 3-1〉 연구모형 46
〈그림 3-2〉 가설설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