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구조 변화와 사회 계층의 다양화는 산업별 주 소비층의 변화를 가져왔고, 정보통신기술 관련 기기들의 광범위한 보급은 지리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게 하여 스마트한 소비를 가능하게 하고 있다. 웹 2.0시대와 함께 등장한 소셜 미디어 서비스는 개개인을 집단으로 묶어 제품의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소비자의 지위를 주체적으로 만들었고, 소비자와 생산자의 경계를 허물어 가고 있다. 또한 고객의 반응을 요구하던 기존의 마케팅에서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관리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으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 변화는 문화소비 트렌드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경제적인 여유와 삶의 질의 향상에 따라 문화 상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 상품은 더 이상 소수의 점유물이 아니라 대중의 소비 대상이 된 것이다. 현대 사회의 소비 트렌드는 예술가의 창의적 표현에 의존하던 과거와 달리 소비자를 인식하고 제작과정에 소비자를 참여시키는 등 문화소비 트렌드에도 큰 변화를 가지고 왔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재로서 효율적인 문화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을 요구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소비 트렌드의 변화 요인에 따른 달라진 소비의 개념, 그리고 산업별 변화 양상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소비 트렌드 변화와 문화소비 트렌드의 상호영향을 규명하였다. 주된 변화의 요인으로는 소비 주체의 변화, IT산업 발달, 그리고 스마트 기기 보급으로 인한 SNS의 광범위한 활용을 꼽을 수 있었다. SNS를 통한 크라우드 펀딩, 크라우드 소싱 등 소비자의 적극적인 역할이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또한 실제 최근 성공으로 평가받은 드라마 〈응답하라 1994〉와 영화 〈수상한 그녀〉, 뮤지컬 〈김종욱 찾기〉, 연극 〈친정엄마와 2박3일〉의 분석을 통해 문화 상품의 개발 전략을 제시하였다. 네 작품의 성공 요인은 적절한 STP 전략에 더하여 고객 지향 콘텐츠와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전통적으로 세대와 소득을 기준으로 구별하였던 소비 시장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세대를 아우르는 보편적 문화와 가치가 중시되는 사회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기존의 STP 전략을 보완하는 새로운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소비자가 과거 수동적인 태도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또한 구매 심리 과정의 변화에 따라 생산자와 동등한 지위를 요구하게 되었고, 신념에 따른 구매 행동으로 변화 한 것이다. 또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활용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마케팅의 새로운 개념을 만들어 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른 제작과 유통의 모든 과정에 고객이 함께 소통할 것을 문화 상품의 개발 전략으로 제안한다. 그 방법으로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시시각각 변하고 있는 문화소비 트렌드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고, 대중에게 일반화할 수 있는 문화 상품의 개발에 대해 살펴보며, 소셜 미디어 마케팅을 통한 고객 지향 중심의 상품 개발 전략을 함께 제안한다. 이상의 문화소비 트렌드 변화에 따른 문화 상품 개발 전략은 문화 상품 소비자를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사용될 수 있으며 실질적으로 문화 상품을 활용하는 기업, 단체 그리고 문화 상품 생산자에게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