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10
2. 연구방법 13
II. 소비사회와 그 변화 15
1. 소비의 개념의 변화 15
2. 현대소비 트렌드의 변화 16
III. 문화소비 트렌드의 변화 30
1. 문화소비의 정의 31
2. 문화소비 주체의 변화 33
3. 문화소비 트렌드 변화 요인 39
IV. 문화 상품 성공 사례 분석 45
1. 드라마 45
2. 영화 48
3. 뮤지컬 51
4. 연극 53
V. 문화 상품 개발 전략 55
1. 소비층 세분화 및 타게팅 55
2. 집단 창작과 크라우드 소싱 59
3. 소셜 미디어 마케팅 67
4. 문화 상품 개발 전략 모델링 72
VI.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6
〔표 1〕시대별 트렌드와 히트상품 18
〔표 2〕분야별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 추이 34
〔표 3〕연령별 예술행사 관람률 변화 추이 36
〔표 4〕2011년 크라우드 펀딩 현황 43
〔표 5〕작품별 주 소비층과 성공요인 54
〔표 6〕크라우드 소싱 참여 이유 67
〔그림 1〕최근 4년간 신용카드 사용액 증감률 21
〔그림 2〕소비자 구매 심리과정 변화 28
〔그림 3〕분야별 10년 뒤 전망 30
〔그림 4〕연도별 영화산업 증가 추이 35
〔그림 5〕연도별 세대별 소득 변화 추이 37
〔그림 6〕〈응답하라 1994〉의 복고 경제 효과 46
〔그림 7〕〈응답하라 1994〉의 시청률 추이 47
〔그림 8〕〈수상한 그녀〉의 관객 추이 49
〔그림 9〕〈수상한 그녀〉 성별, 연령대별 예매율 50
〔그림 10〕집단 창작과 크라우드 소싱 62
〔그림 11〕크라우드 소싱 개념도 62
〔그림 12〕크라우드 소싱의 장점 63
〔그림 13〕소셜 미디어 시대 마케팅 전략 변화 68
〔그림 14〕〈그날들〉 SNS 미디어 화면 71
〔그림 15〕문화 상품 개발 모델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