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의 제기와 연구 목적 12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4
제3절 논문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리더-부하 교환관계 16
제2절 업무 성장활력(Thriving at work) 20
제3절 심리적 임파워먼트 24
제4절 혁신행동 29
제5절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36
제3장 연구의 설계 41
제1절 연구의 모형 41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2
1. LMX와 업무 성장활력 42
2. 업무 성장활력과 혁신행동 43
3. 업무 성장활력과 조직시민행동 44
4. LMX의 질과 혁신행동 사이에서 업무 성장활력의 매개역할 45
5. LMX의 질과 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업무 성장활력의 매개역할 47
6. LMX의 질과 업무 성장활력간의 심리적 임파워먼트 조절효과 4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50
1. 리더-부하 교환관계(Leader-Member Exchange) 50
2. 업무 성장활력(Thriving at work) 50
3. 심리적 임파워먼트 51
4. 혁신행동 52
5.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53
제4절 연구 방법 54
1. 설문지의 구성 54
제4장 실증분석 결과 56
제1절 변수의 측정방법 및 측정모형 분석 56
제2절 기초통계 분석 56
제3절 신뢰도 및 요인분석 59
1. LMX의 질, 업무성장활력 그리고 심리적 임파워먼트 60
2. 혁신행동과 조직시민행동 64
3. 2차 확인요인분석 71
제5장 가설검증 77
제1절 연구모형의 검증 77
제2절 LMX 질이 업무성장활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82
제3절 업무성장활력이 혁신행동과 조직시민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검증 82
제4절 LMX의 질과 혁신행동/조직시민행동 사이에서 업무 성장활력의 매개역할가설 검증 83
제5절 LMX의 질과 업무 성장활력 간의 관계에서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조절효과에 대한 가설 검증 86
제6장 결론 8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89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92
제3절 향후 연구 방향 94
참고문헌 96
부록_설문지 109
ABSTRACT 117
〈표 2-1〉 LMX 이론의 발전단계 18
〈표 2-2〉 업무 성장활력과 구분되는 개념 정리 23
〈표 2-3〉 심리적 임파워먼트의 개념 26
〈표 2-4〉 선행 연구자들의 혁신행동 개념 30
〈표 2-5〉 혁신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32
〈표 2-6〉 조직시민행동의 개념 37
〈표 3-1〉 설문지의 구성 54
〈표 4-1〉 응답자에 관한 특성(1) 57
〈표 4-2〉 응답자에 관한 특성(2) 58
〈표 4-3〉 응답자에 관한 특성(3) 59
〈표 4-4〉 독립변수, 매개변수, 조절변수에 대한 신뢰성분석 60
〈표 4-5〉 독립변수, 매개변수, 조절변수의 모형 적합도 62
〈표 4-6〉 독립변수, 매개변수, 조절변수에 대한 1차 확인요인분석 63
〈표 4-7〉 종속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66
〈표 4-8〉 종속변수에 대한 신뢰성분석 67
〈표 4-9〉 종속변수에 대한 모형 적합도 68
〈표 4-10〉 종속변수에 대한 1차 확인요인분석 70
〈표 4-11〉 2차 확인요인분석 71
〈표 4-12〉 리더-부하교환관계, 업무성장활력, 혁신행동,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연구 단위들 간의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74
〈표 4-13〉 각 변수들에 대한 최종항목 75
〈표 5-1〉 연구모형 및 대안모형의 적합도 통계량 80
〈표 5-2〉 가설 1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2
〈표 5-3〉 가설 2a, 2b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3
〈표 5-4〉 소벨 테스트 결과 84
〈표 5-5〉 가설 3a, 3b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85
〈표 5-6〉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높은 응답자와 심리적 임파워먼트가 낮은 응답자의 경로크기 86
〈표 6-1〉 연구가설에 대한 검증 결과 90
〈그림 3-1〉 연구모형 41
〈그림 4-1〉 혁신행동, 조직시민행동에 관한 측정모형 69
〈그림 5-1〉 연구모형과 대안모형 간의 비교 79
〈그림 5-2〉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