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8
2.1. 도시재생 18
2.1.1. 정의 및 유형 18
2.1.2. 문화 주도적 도시재생 21
2.1.3. 젠트리피케이션 26
2.2. 지역공동체에 관한 개념 31
2.2.1. 지역공동체 31
2.2.2. 문화예술 지역공동체 35
2.3. 도시재생을 위한 문화예술 지역공동체의 역할 38
2.3.1. 문화·예술가 주도의 문화공간화 39
2.3.2. 지역사회 내·외부와의 유기적 상호작용 41
2.3.3.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사회변화 및 역량 강화 44
제3장 창신동 지역 사례 48
3.1. 현황 48
3.1.1. 대상지 선정 배경 및 연구 방법 48
3.1.2. 창신동 봉제 산업지역의 개발과정 49
3.1.3. 창신동의 문화예술 지역공동체 현황 56
3.2. 창신동 도시재생에서 문화예술 지역공동체의 역할분석 64
3.2.1. 문화·예술가 주도의 문화공간화 64
3.2.2. 지역사회 내·외부와의 유기적 상호작용 67
3.2.3. 문화예술을 통한 지역사회변화 및 역량 강화 70
제4장 결론 77
4.1. 연구 결과 77
4.2. 시사점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 2-1〉 도시재생 유형 20
〈표 2-2〉 문화 주도적 도시재생 전략 유형 24
〈표 2-3〉 지역공동체 활성화 모델의 유형 34
〈표 3-1〉 창신동의 역사적 변천 과정 51
〈표 3-2〉 000간 운영 프로그램 58
〈표 3-3〉 해송지역아동센터 프로그램 61
〈그림 2-1〉 지역사회변화 모델 46
〈그림 3-1〉 창신·숭인동 일대 도시재생 선도지역 경계 55
〈그림 3-2〉 000간 사무실과 000간 플랫폼 56
〈그림 3-3〉 창신동 주민들이 방송하는 창신동라디오 덤 59
〈그림 3-4〉 뭐든지도서관 63
〈그림 3-5〉 버려진 재봉틀을 활용한 봉제공장 가드닝 표지판 65
〈그림 3-6〉 000간 플랫폼 앞 공생가드닝 65
〈그림 3-7〉 〈기억의 지도 이야기〉 전시 66
〈그림 3-8〉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창신동 주민 66
〈그림 3-9〉 토요 아트 드라이브 프로그램 67
〈그림 3-10〉 창신동 000간에서 진행한 오픈테이블 토론 68
〈그림 3-11〉 제로웨이스트 상품: 방석, 셔츠, 셔츠라벨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