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0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체계 12
1.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2
2. 연구체계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인구통계적 변화와 유아동인구의 변화 16
제2절 유아동시장의 현황 18
1. 유아동시장의 정의 18
2. 유아동시장의 분류 19
제3절 유아동시장의 특성 21
1. 소비자의 특성 21
2. 시장의 특성 22
3. 소비자의 가치 24
제4절 유아동 산업에 대한 기존연구 25
제5절 성숙산업에서 마케팅전략 28
1. 성숙산업 28
2. 마케팅전략 31
제3장 사례분석과 진단 34
제1절 사례선정과 질문조사 34
제2절 사례분석 41
1. B사 41
2. Z사 55
3. A사 64
4. H사 74
제3절 사례기업진단 81
1. 사례진단 82
2. 성숙산업의 마케팅전략 모델과 사례기업 적용 93
제4장 결론 96
제1절 연구결과 9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6
ABSTRACT 111
〈표 2-1〉 성숙기 구분 30
〈표 3-1〉 유아동용품 시장 리딩 브랜드(2011~2013)매출 현황 37
〈표 3-2〉 B사의 10개년 매출현황 및 상시종업원수 42
〈표 3-3〉 B사의 10개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43
〈표 3-4〉 B사의 3개년 품목별 시장점유율 44
〈표 3-5〉 B사의 사업부문별 매출액과 비율 현황 45
〈표 3-6〉 Z사의 10개년 매출현황 및 상시종업원수 57
〈표 3-7〉 Z사의 9개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58
〈표 3-8〉 Z사의 3개년 의류부문 시장점유율 58
〈표 3-9〉 Z사의 사업부문별 매출액과 비중 59
〈표 3-10〉 Z사의 주요 제품별 매출액과 비율 60
〈표 3-11〉 A사의 10개년 매출현황 및 상시종업원수 66
〈표 3-12〉 A사의 10개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67
〈표 3-13〉 A사의 사업부문별 매출액과 비중 68
〈표 3-14〉 A사의 국내·해외 매출액과 영업이익 68
〈표 3-15〉 H사의 10개년 매출현황 및 상시종업원수 75
〈표 3-16〉 H사의 10개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76
〈그림 1-1〉 연구체계 15
〈그림 2-1〉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추이 16
〈그림 2-2〉 세계 합계출산율 추이 17
〈그림 2-3〉 유소년인구 추이(0~14세) 18
〈그림 3-1〉 출생아 수 및 합계출산율 35
〈그림 3-2〉 유소년 인구 전망(1960~2060) 35
〈그림 3-3〉 사례기업 10개년 매출액 추이 39
〈그림 3-4〉 사례기업 10개년 영업이익률 추이 40
〈그림 3-5〉 Z사와 B사의 10개년 매출액 추이 비교 83
〈그림 3-6〉 Z사와 B사의 10개년 영업이익률 추이 비교 84
〈그림 3-7〉 A사와 H사의 10개년 매출액 추이 비교 88
〈그림 3-8〉 A사와 H사의 10개년 영업이익률 추이 비교 89
〈그림 3-9〉 성숙산업의 5가지 마케팅전략 모델 93
〈그림 3-10〉 사례기업의 마케팅전략 모델에 따른 비교 분석 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