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기술의 발달과 정보의 디지털화에 더불어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화된 디바이스의 대중화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는 양의 정보를 빠른 속도로 개인의 소구에 맞게 취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박물관 분야에 영향을 미쳤고, 관람객의 박물관 관람 패턴에 변화를 가지고 왔다. 박물관 관람 전 사전 정보 취득, 관람 중 상호작용성을 갖춘 전시물과의 소통 경험, 관람 후 관람 경험 유지 및 재인을 위한 지원 장치가 다양화 되어 전반적인 관람 경험의 질이 향상되었다. 구미의 박물관학 분야에서는 이미 1990년대 후반에서 2000년대 초반 '박물관 경험Museum Experience' 분야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다. 이 시기에 관람 전·중·후의 관람 경험이 기술적 지원을 통해 연속성을 가지고 이를 증진시켜준다는 개념의 연결완전성(Seamless Visit) 을 갖춘 관람 모델이 탄생했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가상박물관인 박물관 홈페이지의 활용으로 다양해진 인터랙티브한 전시 사례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전시 관람 중뿐만 아니라 전·후의 과정에서도 연결성을 가지고 활용된 사례를 연구하여 유형화 하고자 하였다.
연결완전성을 갖춘 인터랙티브 전시 사례 분석의 틀을 갖추기 위해 선행 연구 분석을 실시했다. 전시 해석 매체의 다양화와 그의 디지털화, 디지털화를 통한 상호작용성에 중점을 둔 선행 연구를 조사하였고, 박물관 웹사이트인 가상박물관과 가상 전시에 관한 연구를 살펴보았다. 연결완전성 적용 여부를 평가한 연구를 조사하여 사례 분석의 틀을 정립하였다.
인터랙티브 전시의 활용 유형은 목적별로 정보 제공 유형, 전시연출 및 해석매체의 다양화 유형, 예술 체험기회 제공 유형, 전시 참여 유도 유형으로 확인되었다. 연결완전성과 관련해서는 예술 체험기회 제공 유형을 제외한 세 가지 유형은 관람 전과 중, 후 모든 과정동안 활용될 수 있었고 예술 체험기회 제공 유형만 관람 중에만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례 분석 과정에서 인터랙티브 전시 실무 전반을 통해 공통적으로 발견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기술의 활용 사례가 단발적으로 끝나지 않고 연속적으로 활용되는 패턴을 보인다. 둘째 박물관 외 다른 기관과의 공조를 통해 인터랙티브 전시를 완성했다. 셋째 기술 도입 자체보다 박물관에서 활용되는 콘텐츠의 구성과 기획력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이 사항을 통해 다음과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첫째, 기술과 사회의 변화에 계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업무 파트너에 대한 오픈 마인드가 필요하다. 셋째, 관람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본질적인 콘텐츠 구성에 충실해야 한다. 이러한 사항을 바탕으로 사람(관람객) 중심의 연결완전성을 갖춘 인터랙티브 전시 기획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