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2.1. 박물관의 정의와 역할 변화 16
1. 박물관의 정의 16
2. 박물관의 역사와 역할 변화 17
2.2. 전시와 전시 커뮤니케이션 20
1. 전시의 정의 20
2. 전시 커뮤니케이션 21
3. 전시 해석 매체 27
2.3. 연결완전성 관람(Seamless Visit) 30
1. 연결완전성 관람의 정의 30
2. 연결완전성 관람의 활용 34
제3장 선행 연구 41
3.1. 전시 해석 매체 다양화에 관한 연구 41
3.2.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에 관한 연구 44
3.3.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에 초점을 둔 전시에 관한 연구 48
3.4. 가상박물관과 가상전시에 관한 연구 52
3.5. 연결완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56
제4장 사례 분석 62
4.1. 사례 분석의 틀 62
4.2. 사례 분석 66
1. 리움 미술관의 디지털 가이드 66
2. 아시아 미술 박물관의 증강현실 프로그램 70
3. 대림미술관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72
4. 라스코 동굴벽화 가상 박물관 - www.lascaux.culture.fr 74
5. 클리브랜드 미술관의 갤러리 원(Gallery One) 76
6. 테이트 모던의 디지털 드로잉 바(Digital Drawing Bar) 80
7. 브루클린 미술관의 〈Click!〉전과 〈GO〉전 83
8. 달라스 미술관의 DMA Friends 86
4.3. 사례 분석 결과 90
1. 인터랙티브 전시 유형별 정의 90
2. 인터랙티브 전시 활용을 위한 제언 96
제5장 결론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08
〈표 1〉 커뮤니케이터로서의 박물관 22
〈표 2〉 전시 커뮤니케이션 요소 24
〈표 3〉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모델 25
〈표 4〉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모델에 전시 커뮤니케이션 요소 적용 26
〈표 5〉 야콥슨의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와 기능모델을 통해 본 박물관 커뮤니케이션 구성요소의 기능 26
〈표 6〉 전시 해석 매체의 종류 28
〈표 7〉 전시 해석 매체 다양화에 관한 선행 연구 43
〈표 8〉 일반 전시와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의 특성비교 45
〈표 9〉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한 전시에 관한 선행 연구 47
〈표 10〉 상호작용성(interactivity)에 초점을 둔 전시에 관한 선행 연구 51
〈표 11〉 가상박물관과 가상전시에 관한 연구 56
〈표 12〉 연결완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 61
〈표 13〉 인터랙티브 전시 유형별 활용 시점 62
〈표 14〉 인터랙티브 전시 기술별 활용 시점 63
〈표 15〉 인터랙티브 전시 유형별 목적 64
〈표 16〉 각 기관의 서비스별 유형 정리 1 92
〈표 17〉 각 기관의 서비스별 유형 정리 2 94
〈표 18〉 인터랙티브 전시 기획을 위한 제언 98
〈그림 1〉 연구 흐름도 15
〈그림 2〉 박물관의 커뮤니케이션 기능과 역할 23
〈그림 3〉 연결완전성(Seamless Visit)이 내재한 관람 모형 31
〈그림 4〉 인터랙티브 전시 환경에서의 경험적 흐름 32
〈그림 5〉 애플리케이션 출시 전과 후의 관람객 편의성 변화 60
〈그림 6〉 리움의 디지털 가이드와 DID 시스템 사용 모습 69
〈그림 7〉 아시아 미술 박물관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 70
〈그림 8〉 China's Terracotta Warriors 증강현실을 위한 표식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구현중인 증강현실 장면 71
〈그림 9〉 대림미술관의 안드로이드용 애플리케이션 73
〈그림 10〉 라스코 동굴벽화 가상 박물관 웹사이트 75
〈그림 11〉 클리브랜드 미술관의 콜렉션 월 77
〈그림 12〉 〈This Exquisite Forest〉전 공식 홈페이지 82
〈그림 13〉 〈This Exquisite Forest〉전에 참여중인 관객 83
〈그림 14〉 크라우드 큐레이팅 방식으로 기획된 〈GO〉전과 〈Click!〉전 포스터 84
〈그림 15〉 브루클린 지역에 위치한 〈GO〉전 후보 아티스트의 스튜디오(좌)와 마이 히트맵으로 본 방문객 참여 현황(우) 85
〈그림 16〉 달라스 미술관에서 키오스크와 SMS로 코드를 입력하는 모습 87
〈그림 17〉 DMA Friends에 사용된 IT 기술 구조도 88
〈그림 19〉 달라스 미술관 홈페이지의 관람객 행위 분포도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