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체계 13
1.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13
2. 연구체계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FTA와 한국농업 15
1. FTA의 출범의의 15
2. FTA가 한국농업에 미치는 영향 19
제2절 FTA의 기존연구 28
제3절 브랜드에 대한 접근 31
1. 브랜드자산 31
2. 브랜드네임 33
제4절 국내 농산물브랜드 전략 33
1. 국내 농산물 브랜드 현황 33
2. 농산물브랜드와 공동브랜드 37
제3장 농축산물 브랜드 사례 연구 42
제1절 농산물브랜드 플랫폼 전략 42
1. 플랫폼 전략 42
2. 농산물브랜드 플랫폼 전략 45
제2절 국내 브랜드 사례 46
1. 안성마춤 46
2. 천년고수 54
제3절 해외 브랜드 사례 59
1. 제스프리 59
2. 썬키스트 66
제4절 사례브랜드 진단 72
1. 공동브랜드 전략과 브랜드 플랫폼 전략 73
2. 브랜드플랫폼 전략을 통한 사례진단 76
제4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 86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9
참고문헌 91
ABSTRACT 97
〈표 2-1〉 단계별 경제통합단계 15
〈표 2-2〉 자유무역 규범의 분류와 주요특징 18
〈표 2-3〉 FTA 교역비중 및 체결국가 순위 21
〈표 2-4〉 칠레산 농축산물 수입추이 23
〈표 2-5〉 국산 참다래 생산 및 도매가격(중품) 추이 25
〈표 2-6〉 국내 공동브랜드와 개별브랜드 현황 34
〈표 2-7〉 농산물 브랜드 유형 40
〈표 3-1〉 안성마춤 브랜드 마케팅 추진현황 51
〈표 3-2〉 상주곶감 시장의 세분화 57
〈표 3-3〉 농산물 브랜드플랫폼 전략과 적용점 76
〈표 3-4〉 품목별 공동브랜드의 참여비율(2008년) 78
〈표 3-5〉 사례별 킬러 컨텐츠 80
〈표 3-6〉 상주시 연도별 곶감판매량과 판매금액(2007) 81
〈표 3-7〉 사례별 브랜드플랫폼 전략으로 본 진단평가 84
〈그림 2-1〉 우리나라 돼지 사육두수 및 가격 동향 26
〈그림 2-2〉 공동브랜드와 개별브랜드 지역별 현황 35
〈그림 3-1〉 안성마춤의 브랜드 이미지 48
〈그림 3-2〉 안성마춤 주체별 역할분담 49
〈그림 3-3〉 상주곶감브랜드 BI와 캐릭터 57
〈그림 3-4〉 농산물 공동브랜드 전략의 구성도 74
〈그림 3-5〉 브랜드플랫폼 전략의 구성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