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9
2.1. 뮤지엄샵과 주변 환경 변화 19
2.1.1. 뮤지엄 19
2.1.2. 뮤지엄샵 23
2.2. 뮤지엄샵 문화상품의 개념과 유형 27
2.2.1. 의미와 역할 27
2.2.2. 문화상품 유형 31
2.3. 상품 기획 37
2.3.1. 일반상품 기획 37
2.3.2. 문화상품 기획 47
2.4. 문제제기 52
2.4.1. 마케팅 측면의 분석과 전략 부족 52
2.4.2. 디자인, 개발자 중심의 기획 53
2.4.3. 수익 경영에 대한 적극성 53
제3장 전문가 인터뷰 55
3.1. 인터뷰 내용 55
3.2. 인터뷰 방법 56
3.3. 인터뷰 결과 58
3.3.1. 소비자 리서치를 통한 상품기획 여부 58
3.3.2. 유형에 따른 상품 기획 64
3.3.3. 개발의 한계점과 개선방안 73
3.3.4. 인터뷰 정리 79
제4장 뮤지엄샵 문화상품 기획 향후 과제 81
4.1. 문화상품의 경쟁상대 인식 81
4.2. 일반상품 기획 프로세스 차용 82
4.3.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적합한 용도의 디자인 84
4.4. 디스플레이의 강약 조절과 상품의 이야기 노출 85
4.5. 비영리 기관의 적극적 수익경영 86
제5장 결론 88
참고문헌 91
ABSTRACT 94
〈표 1〉 세대별 뮤지엄의 의미변화 20
〈표 2〉 현행법에 따른 박물관 및 미술관의 정의 21
〈표 3〉 세대별 뮤지엄샵의 의미변화 24
〈표 4〉 국내 문화상품 전문 판매 뮤지엄샵 운영현황 27
〈표 5〉 문화상품의 개념정의 28
〈표 6〉 일반상품과 문화상품의 차이점 29
〈표 7〉 전시의 특성에 따른 문화상품 예시 36
〈표 8〉 시대별 트랜드 변화와 기업의 대응변화 44
〈표 9〉 소비자의 구매결정 포인트 설문 결과 45
〈표 10〉 소비자의 디자인감각 향상여부 설문 결과 45
〈표 11〉 인터뷰 정리 80
〈그림 1〉 제품의 가치변화 30
〈그림 2〉 문화상품의 컨셉과 감각적 연계성 31
〈그림 3〉 뮤지엄샵 문화상품 특성별 분류와 기능 33
〈그림 4〉 회사들이 언급하는 상품 실패의 원인 38
〈그림 5〉 상품화 과정 39
〈그림 6〉 상품화 과정에서의 상품기획 과정과 디자인 프로세스 41
〈그림 7〉 컨셉의 의미 42
〈그림 8〉 제품 컨셉 개발 43
〈그림 9〉 고궁박물관 문화상품 개발 프로세스 48
〈그림 10〉 마케팅 구조에서의 교환관계 49
〈그림 11〉 상품화 과정에서의 상품기획 과정과 개선필요부분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