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3
2. 연구의 방법과 내용 15
II. 민화의 이해와 미술교육적 의의 17
1. 민화의 특성과 현대적 적용 17
1) 민화의 개념과 종류 17
2) 민화의 대표적 특성 23
3) 민화의 현대적 재해석 29
2. 미술교육에서 민화가 갖는 의의 35
1) 민화의 내용적 측면 35
2) 민화의 조형적 측면: 민화를 통한 초등미술 표현위기의 극복 38
III. 민화의 특성을 활용한 초등미술교육 45
1. 민화의 특성을 활용한 민화 창작 지도방안 45
1) 민화의 특성을 활용한 미술 교육의 실제 45
2) 수업 프로그램의 계획 47
IV. 민화 활용 교육 프로그램 시행의 결과 72
1. 사례별 결과 분석 72
2. 학생들의 인식도 변화 분석 98
3. 수업 프로그램의 진단 및 성찰 101
V. 결론 및 제언 106
도판 110
참고문헌 118
ABSTRACT 127
표1. 민화 수업 프로그램의 구성 47
표2. 1차시 수업 계획안 49
표3. 2차시 수업 계획안 53
표4. 2차시 수업 PPT 자료 57
표5. 3차시 수업 계획안 60
표6. 4차시 수업 계획안 65
표7. 5차시 수업 계획안 69
표8. 민화 수업 프로그램 후 설문지 통계 결과 98
그림 1. 방아찧는 토끼 110
그림 2. 운룡도 110
그림 3. 문자도 111
그림 4. 책거리 111
그림 5. 모란도 112
그림 6. 잉어와 연잎 그림 112
그림 7. 책거리 113
그림 8. 잉어와 꽃 그림 113
그림 9. 삼고초려도 114
그림 10. 까치호랑이도 114
그림 11. 바보산수 (김기창 作) 115
그림 12. 봉래선경 (김기창 作) 115
그림 13. 제주생활의 중도 (이왈종 作) 116
그림 14. 나무 (이왈종 作) 116
그림 15. 온수리_모란 (김용철 作) 117
그림 16. 하트_해_달 (김용철 作) 117
그림 17. 1차시 학생 작품 01 72
그림 18. 1차시 학생 작품 02 73
그림 19. 1차시 학생 작품 03 73
그림 20. 1차시 학생들 작품 74
그림 21. 2차시 학생 작품 01 78
그림 22. 2차시 학생 작품 02 79
그림 23. 2차시 학생 작품 03 79
그림 24. 2차시 학생들 작품 80
그림 25. 3차시 학생 작품 01 83
그림 26. 3차시 학생 작품 02 84
그림 27. 3차시 학생 작품 03 84
그림 28. 3차시 학생들 작품 85
그림 29. 4차시 학생 작품 01 88
그림 30. 4차시 학생 작품 02 89
그림 31. 4차시 학생 작품 03 89
그림 32. 4차시 학생들 작품 90
그림 33. 5차시 학생 작품 01 93
그림 34. 5차시 학생 작품 02 94
그림 35. 5차시 학생 작품 03 94
그림 36. 5차시 학생들 작품 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