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목적 11
2. 연구문제 12
3. 연구내용 및 방법 13
4. 연구방법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길포드(Guilford)의 창의성 연구 16
2. 유아 창의성 및 미술 교육의 중요성 18
3.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수역할의 이해 20
4. 유아의 창의성 교육 효과 K-CCTYC 23
III. 연구 방법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설계 및 절차 28
가) 연구설계 28
나) 연구 절차 29
3. 연구 도구 33
가)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K-CCTYC) 33
나) 창의성 검사의 채점기준 42
다) 수업도구 42
IV. 연구 결과 및 분석 50
1. 연구 결과 50
가) 교수역할에 따른 유아미술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50
2. 작품 분석 53
가) 유창성 53
나) 융통성 56
다) 독창성 57
라) 상상력 58
V. 결론 61
참고문헌 63
부록 67
Abstract 93
〈표 1〉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간 월령 분포 28
〈표 2〉 연구 집단의 구성 28
〈표 3〉 연구 설계 도식화 29
〈표 4〉 실험자의 일반적 배경 30
〈표 5〉 창의적 표현에 대한 사전 동질성 검증 30
〈표 6〉 실험 집단 활동 교수 내용 및 방법 31
〈표 7〉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내용 33
〈표 8〉 척도별, 영역별 창의성 34
〈표 9〉 창의성 검사 도구의 하위 요인 36
〈표 10〉 창의성 검사 명, 영역, 검사의 내용, 시간 36
〈표 11〉 창의성 검사 방법 37
〈표 12〉 채점 방법 및 채점 기준 40
〈표 13〉 길포드(Guilford) 창의성 구성요소, 교수-학습 지도안 42
〈표 14〉 창의성 바탕으로 교수 역할에 따른 수업 44
〈표 15〉 교수-학습 활동 과정에 따른 수업 계획안 예시 45
〈표 16〉 통제 집단의 교수 내용 48
〈표 17〉 실험집단과 통제 집단의 사전 사후검사 간의 창의성 차이 검증 50
〈그림 1〉 실험집단 유아 작품(여) 54
〈그림 2〉 통제집단 유아 작품(여) 54
〈그림 3〉 실험집단 유아작품(여) 55
〈그림 4〉 통제집단 유아 작품(여) 55
〈그림 5〉 실험집단 유아작품(여) 56
〈그림 6〉 실험집단 유아작품(여) 58
〈그림 7〉 실험집단 유아작품(여) 59
〈그림 8〉 실험집단 유아작품(여) 59
〈그림 9〉 통제집단 유아 작품(여)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