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5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5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21
II. 이론적 배경 23
1. 인지혁명이 가져온 미술교과에서의 인지적 접근 23
2. 구성주의 25
1) 구성주의의 정의 및 출현배경 25
2) 구성주의에서 상황중심 교육 26
3. Efland의 반 격자형 교육과정 모델 28
1) 통합적 미술과 교육과정에 대한 Efland의 시각 28
4.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6
1) 하버드 대학 부설 프로젝트 제로(Project Zero) 연구소 36
2) 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39
5. Arts PROPEL에 대한 고찰 42
1) Arts PROPEL의 역사 44
2) Arts PROPEL의 의의: 교육과정과 평가에 대한 새로운 접근 46
3) Arts PROPEL의 실제 53
4) 영역 프로젝트(domain project) 57
5) 프로세스폴리오(processfolio) 67
III.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평가방법 79
1. 2011년 중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79
1) 2011년 고시 미술과 교육과정의 변화내용 79
2)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육목표 79
3) 중학교 미술과 감상 80
4) 중학교 미술과 평가 방법 82
IV. Arts PROPEL을 적용한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85
1. 교육내용의 선정과 구성 85
1) 학습자의 분석: 중학생의 특성 85
2) 교육내용의 선정 86
3) 교육내용의 구성 88
2. 교수-학습 및 평가방법 91
1) 교수-학습: 1차 지도안 91
2) 교수-학습: 2차 지도안 95
3) 교수-학습: 3차 지도안 97
4) 교수-학습: 4차 지도안 98
5) 평가방법 99
3. 기대효과에 대한 전문가 평가 102
V.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06
참고문헌 111
Abstract 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