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방법 및 범위 15
제2장 오피스 환경과 공간의 변화 16
2.1. 오피스 개념 및 유형 16
2.1.1. 오피스의 개념 16
2.1.2. 오피스 공간 유형 17
2.2. 오피스 환경의 변화와 니즈 23
2.2.1. 오피스 환경의 변화요인 23
2.2.2. 오피스 환경 변화에 따른 니즈 26
2.3. 오피스 환경 변화에 대한 공간적 대응 경향 31
2.3.1. 노마딕 경향 31
2.3.2. 유희적 경향 32
2.3.3. 수행적 경향 36
제3장 인큐베이팅 오피스의 디자인 특성 38
3.1. 인큐베이팅 오피스의 등장배경 38
3.1.1. 정부와 민간의 창업지원 정책의 변화 38
3.1.2. 전문적 인큐베이팅 공간의 필요성 대두 42
3.2. 인큐베이팅 오피스의 유형에 따른 사례분석 46
3.2.1. 중소기업 창업 지원센터 46
3.2.2. 사회적 기업 지원센터 50
3.2.3. 벤처기업 지원센터 52
3.3. 인큐베이팅 오피스의 공간특성 66
3.3.1. Smart Workstation 66
3.3.2. Interaction Open-Space 80
3.4. 스타트업 비즈니스센터의 인큐베이팅 특성 84
제4장 스타트업 비즈니스센터 계획 86
4.1. 대상지 선정 86
4.2. 디자인 개요 87
4.3. 디자인 기본 방향 89
4.4. 디자인 컨셉 90
4.5. 공간계획 91
4.5.1. 층별 재료 및 칼라 계획 92
4.5.2. 공간 구성 계획 93
4.5.3. 기타 실내디자인 요소 계획 107
제5장 결론 108
5.1. 연구결과의 요약 108
5.2. 연구의 한계 및 연구과제 110
참고문헌 111
Abstract 112
국문초록 115
부록 : 디자인 계획안 도집 118
〈표 1〉 NEW YORK IBM사 18
〈표 2〉 BAKER NERILE DESIGN사 19
〈표 3〉 LONDON ITN OFFICE사 20
〈표 4〉 CHIAT/DAY OFFICE 21
〈표 5〉 현대오피스의 업무형태에 따른 가구공간구성 유형 분류 22
〈표 6〉 오피스 환경에 나타나는 요인과 변화 23
〈표 7〉 시대별 오피스 변화 요인 25
〈표 8〉 노마딕 경향 사례분석 32
〈표 9〉 유희적 경향 사례조사 35
〈표 10〉 수행적 경향 사례조사 37
〈표 11〉 각 경향 별 사례조사 도식화 37
〈표 12〉 시대별 정부지원 정책의 변화 내용 39
〈표 13〉 산학 연계조직의 육성과 전문성 강화 43
〈표 14〉 르호봇 사무공간 49
〈표 15〉 국내 벤처기업 수 추이 53
〈표 16〉 인큐베이팅 오피스의 유형에 따른 각 경향적 사례분석 65
〈표 17〉 스마트워크 업무공간 유형 69
〈표 18〉 스마트워크 업무공간 계획요소 71
〈표 19〉 스마트워크 업무공간 분석틀 72
〈표 20〉 개인업무공간 유형 75
〈표 21〉 지원공간 유형 77
〈표 22〉 심리적 측면 79
〈표 23〉 기술적 측면 79
〈표 24〉 N.CAMP 건축개요 86
〈표 25〉 N.CAMP 디자인 개요 및 기본 방향 87
〈표 26〉 공간계획의 각 경향별 특징 91
〈그림 1〉 상무형태의 상호작용과 자율성 17
〈그림 2〉 22squared 32
〈그림 3〉 google 32
〈그림 4〉 Google 사무공간 34
〈그림 5〉 google 34
〈그림 6〉 facebook office india 34
〈그림 7〉 facebook office California 35
〈그림 8〉 facebook office California 35
〈그림 9〉 startup weekend 37
〈그림 10〉 rocket-space 37
〈그림 11〉 Connect Korea 프로그램 모형 44
〈그림 12〉 스튜디오 46
〈그림 13〉 2인 사무실 46
〈그림 14〉 공동사무실1 47
〈그림 15〉 공동사무실2 47
〈그림 16〉 더좋은비즈스퀘어 역삼 비즈니스센터 내 카페공간 49
〈그림 17〉 르호봇 학동 비즈니스센터 내 코워킹(협업)공간 49
〈그림 18〉 르호봇 학동 비즈니스센터 내부 전경 49
〈그림 19〉 르호봇 합정 코워킹 오피스 49
〈그림 20〉 사회적 기업 창업의 기대효과 50
〈그림 21〉 Gvahim's Tel Aviv 오피스 52
〈그림 22〉 더하이브 52
〈그림 23〉 Y Combinator Demo Day 54
〈그림 24〉 Y Combinator Mountain View 오피스 54
〈그림 25〉 Plug and Play Tech 센터 56
〈그림 26〉 co-working 공간 58
〈그림 27〉 500Startups 오피스 1 59
〈그림 28〉 500Startups 오피스 2 59
〈그림 29〉 500 Startups Workspaces 59
〈그림 30〉 캠퍼스 런던 오피스 60
〈그림 31〉 캠퍼스 런던 카페 60
〈그림 32〉 이벤트 공간 (1층/3층에 위치) 61
〈그림 33〉 업무 공간 61
〈그림 34〉 Techstars 시애틀 62
〈그림 35〉 Techstars 뉴욕 62
〈그림 36〉 Techstars 설명회 62
〈그림 37〉 Techstars 멘토링 62
〈그림 38〉 Techstars 인터뷰 62
〈그림 39〉 Tech Conference 62
〈그림 40〉 1층 마이크임팩트 스튜디오 64
〈그림 41〉 Meeting Room 64
〈그림 42〉 Lounge 64
〈그림 43〉 Semi - Cell 64
〈그림 44〉 스마트워크 업무공간 유형 결정요인 68
〈그림 45〉 리쳐드 뷰캐넌의 Interaction의 4가지 유형 분류 80
〈그림 46〉 휴먼인터랙션의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81
〈그림 47〉 인터페이스와 휴먼 인터랙션 다이어그램 81
〈그림 48〉 휴먼인터랙션의 특성과 건축적 측면의 상관성 83
〈그림 49〉 인큐베이팅 스페이스의 요소 84
〈그림 50〉 Site Map 86
〈그림 51〉 건물전경 86
〈그림 52〉 N.CAMP 공간 컨셉 87
〈그림 53〉 공간 프로그램 89
〈그림 54〉 디자인 키워드 90
〈그림 55〉 층별 업무 scope 90
〈그림 56〉 각 층별 경향 조닝 91
〈그림 57〉 재료 및 칼라 계획 92
〈그림 58〉 2층 글로벌 비즈니스 센터. 엑셀러레이터 컨셉 스케치 93
〈그림 59〉 2층 평면도 93
〈그림 60〉 2층 투시도 94
〈그림 61〉 2층 엑셀러레이터 내부 투시도 94
〈그림 62〉 2층 교육장 투시도 95
〈그림 63〉 운영사무실 및 멘토 공간 투시도 95
〈그림 64〉 2층 복도 투시도 1.2 95
〈그림 65〉 4F 코워킹 스페이스 컨셉 스케치 96
〈그림 66〉 4층 평면도 96
〈그림 67〉 4층 투시도 97
〈그림 68〉 Nomad Lounge(피티 룸) 평면도, 단면도, 투시도 97
〈그림 69〉 Nomad Lounge(피티 룸) 투시도 1 98
〈그림 70〉 Nomad Lounge(피티 룸) 투시도 2 98
〈그림 71〉 Focus Room 투시도 99
〈그림 72〉 오픈 휴게실 투시도 99
〈그림 73〉 5F 인큐베이팅 스페이스 컨셉 스케치 100
〈그림 74〉 5층 평면도 101
〈그림 75〉 Moving wall System 투시도 101
〈그림 76〉 5층 투시도 102
〈그림 77〉 복도 및 Moving wall System 투시도 102
〈그림 78〉 6F 스페이스 네트워킹 어플리케이션 컨셉 스케치 103
〈그림 79〉 네트워킹 스페이스 컨셉 스케치 103
〈그림 80〉 6층 평면도 104
〈그림 81〉 6층 천정 노출 투시도 104
〈그림 82〉 6층 케이터링 공간 104
〈그림 83〉 6층 레이아웃 투시도 예시1,2 105
〈그림 84〉 6층 레이아웃 투시도 예시3,4 105
〈그림 85〉 6층 투시도 예시5,6 106
〈그림 86〉 데크 투시도 106
〈그림 87〉 4층 시스템 가구 투시도 107
〈그림 88〉 가구 투시도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