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약어표(Abbreviations) 9
I. 서론 14
1. 문제제기 14
2. 연구방법 22
1) 연행문서라는 장르로서의 접근 22
2) 청중중심적 비평방법(Audience-oriented Criticism)의 접근 29
3. 논문의 구성 33
II. 연구사 36
1. 구전 36
1) 양식비평 이전 36
2) 양식비평(Form Criticism) 41
3) 비르거 게하르트슨(Birger Gerhardsson) 53
4) 밀만 패리(Milman Parry)와 알버트 B. 로드(Albert B. Lord) 60
5) 워너 켈버(Werner Kelber) 65
6) 케네스 E. 베일리(Kenneth E. Bailey) 70
7) 이상일(Sang-Il Lee) 73
2. 연행 문서(Petformace text) 77
1) 조안나 듀이(Joanna Dewey) 77
2) 리처드 A. 호슬리(Richard A. Horsely) 82
3) 위트니 샤이너(Whitny Shiner) 85
4) 피터 J. J. 보타(Pieter J. J. Botha) 88
5) 데이빗 로즈(David Rhoads) 90
6) 토마스 E. 부머샤인(Thomas E. Boomershine) 92
7) 안트와네트 클락 와이어(Antoinette Clark Wire) 96
3. 마가복음서 청중 99
1) 주 연구 개요 99
2) 이전 연구들의 허점 119
III. 연행문서로서의 마가복음서 141
1. 외부적 근거 141
1) 식자층 분포상 141
2) 도서 유포 상태 153
3) 암기 159
4) 읽기가 아닌 구술연행에 기반한 문서 169
2. 내부적 근거 172
1) 숫자, 이름, 그리고 순서상의 변이성 174
2) 마가복음서 특성을 결정지을 수 있는 보조참고들 181
IV. 연행자 196
1. 무대의 주도자 196
2. 연행자의 성(Gender)별 경향성 199
3. 수사학적 기법의 사용 200
4. 문맹 연행자의 문학적 예술성 202
V. 청중 205
1. 수신자의 위치를 넘어서는 존재 205
2. 연행을 가능하게 만드는 존재 217
3. 연행자의 자가평가방법 219
4. 연행문서의 공동창작자 223
5. 청중의 사회적 위치에 따른 구연목록 변화 230
6. 연행 현장의 분위기에 좌우되는 존재 237
VI. 마가복음서의 그리스도상 240
1. 서론 240
1) 전반적인 구조 240
2) 그리스도론 개요 246
2. 예수의 신분 254
1) 마가복음서 서두(1:1-15) 254
2) 예수의 가족(1:9; 3:31-35; 6:1-3) 276
3) 예수는 다윗 자손인가(10:47; 12:35) 285
3. 죽음 292
1) 성서해석 292
2) 타문학과의 비교 312
4. 마가이야기의 그리스도상 316
5. 예수에 대한 청중의 이해 318
1) 타 공관복음서의 그리스도상과 청중 318
2) 마가복음서의 청중 343
VII. 마가복음서의 제자상 347
1. 제자들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 347
2. 제자들에 대한 마가청중의 이해 355
VIII. 결론 365
참고문헌 371
ABSTRACT 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