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5
I. 서론 20
1. 연구 목적 및 의의 20
2. 연구 내용 및 방법 21
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이론적 배경 23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정의 및 개념 23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정의 23
2)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개념 24
2.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발생 배경 28
1) 시각체계의 변화와 매체의 진화 28
2) 미디어 아트 33
3) 뉴미디어 아트 40
4)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44
I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특성 및 사례분석 50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특성 50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예술적 관점 50
(1) 작품과 관람자 사이의 해석적 우연성 50
(2) 작품과 관람자의 동시적 연결성 55
2)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실용적 관점 65
(1) 현실의 초월성 65
(2) 예술과 기술의 친화성 68
2.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사례분석 73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예술적 관점 73
(1) 작품과 관람자 사이의 해석적 우연성 73
(2) 작품과 관람자의 동시적 연결성 85
2)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실용적 관점 91
(1) 현실의 초월성 91
(2) 예술과 기술의 친화성 98
IV.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특성 분석 104
1. 예술적 관점 104
1) 작품과 관람자 사이의 해석적 우연성 104
2) 작품과 관람자의 동시적 연결성 108
2. 실용적 관점 120
1) 현실의 초월성 120
2) 예술과 기술의 친화성 129
V. 작품 제작 및 해설 138
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138
2. 작품 및 해설 143
1) 예술적 관점 작품 I 143
2) 예술적 관점 작품 II 149
3) 예술적 관점 작품 III 155
4) 예술적 관점 작품 IV 161
5) 실용적 관점 작품 V 169
6) 실용적 관점 작품 VI 176
7) 실용적 관점 작품 VII 183
8) 실용적 관점 작품 VIII 190
9)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 197
VI. 결론 및 제언 203
참고문헌 209
ABSTRACT 220
〈표 1〉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특성 49
〈표 2〉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특성 분석틀 72
〈표 3〉 패션 디자인에 나타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의 특성 137
〈표 4〉 작품계획표 140
〈표 5〉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와 패션 디자인의 실제 적용 방법 141
〈그림 1〉 마르셀 뒤샹, 자전거 바퀴(Bicycle Wheel), 1913. 34
〈그림 2〉 모흘리 나기, 키네틱 조각, 1933. 34
〈그림 3〉 마르셀 뒤샹, 만 레이, 회전 유리 접시, 1920. 35
〈그림 4〉 백남준, 자석 TV, 1965. 36
〈그림 5〉 볼프 포스텔, 당신(YOU), 1964. 37
〈그림 6〉 데니스 오펜하임, 두 단계로 이동하는 드로잉(Two stage transfer drawing), 1971. 39
〈그림 7〉 자코모 발라, 줄에 묶인 개의 역동성, 1913. 47
〈그림 8〉 광주 비엔날레, 디지페스타 심포지움 52
〈그림 9〉 프랭크 질레트, 아이라 슈나이더 소격주기, 1969. 56
〈그림 10〉 브루스 나우만, 복도설치, 1970. 57
〈그림 11〉 개리 힐, Viewer, 1996. 62
〈그림 12〉 개리 힐, The Belsunce Recordings, 2001. 62
〈그림 13〉 토시오 이와이, 미디어 이미지로서의 피아노, 1995. 73
〈그림 14〉 료이치 쿠로카와 흐름: 5지평선, 2009. 74
〈그림 15〉 게르하르트 윙클러, 로렌스 월렌 ZKM의 음향연구소 헵타메론, 2002. 75
〈그림 16〉 야곱 아감, 촉각 회화, 1963. 75
〈그림 17〉 빌 비올라, 통로, 1987. 76
〈그림 18〉 크리스찬 본, 액체로 보기, 1993. 76
〈그림 19〉 프랑크 질레트, 아이라 슈나이더 소격 주기, 1969. 78
〈그림 20〉 로버트 라우센버그, the bed, 1955. 79
〈그림 21〉 슈비터스, 메르츠 바우, 1937. 79
〈그림 22〉 레르빈느, 슬립커버, 1966. 80
〈그림 23〉 백남준, Electronic Opera No.1, 1969. 81
〈그림 24〉 피터 캠퍼스, Mem, 1974 - 1975. 82
〈그림 25〉 베릴 코롯, 다차우, 1974. 83
〈그림 26〉 브루스 나우만, 콘트라포스토로 걷기, 1968. 84
〈그림 27〉 앨런 카프로, 6부분에서의 18개의 해프닝, 1959. 85
〈그림 28〉 백남준, 참여 TV, 1963. 86
〈그림 29〉 포레스트, 바벨 강연, 1983. 87
〈그림 30〉 스콧 스니브, 깊은 벽, 2002. 87
〈그림 31〉 제프리 쇼, 웹 오브 라이프, 2002. 88
〈그림 32〉 쿠보타 시케코, 뒤샹의 무덤의 설치모습, 1972-75. 89
〈그림 33〉 제프리 쇼, 읽을 수 있는 도시, 1988. 91
〈그림 34〉 켄 골드버그, 텔레가든, 1995-2004. 92
〈그림 35〉 켄 리날도, 증강현실 물고기, 2004. 93
〈그림 36〉 빌 비올라, 그대를 위하여 운다, 1976. 94
〈그림 37〉 빌 비올라, 십자가의 성 요한을 위한 방, 1983. 95
〈그림 38〉 빌 비올라, 묻혀진 비밀, 1995. 95
〈그림 39〉 개리 힐, 배움의 곡선, 1993. 96
〈그림 40〉 개리 힐, 등대, 1990. 97
〈그림 41〉 제프리 쇼, 네일 브라운, 데니스 프라보, 매트 맥지니티, 피터 바이블 티 비전네리움, 2008. 99
〈그림 42〉 울리케 로젠바흐, 전혀 권력을 갖지 않는 것이 권력을 가지는 것이다, 1978. 100
〈그림 43〉 스테이너와 우디 바슐카, 즐거운 여행, 1973. 101
〈그림 44〉 존 케이지, 변주 5, 1965. 102
〈그림 45〉 Alexander Mcqueen, Women S/S, 1999. 104
〈그림 46〉 Egokast, Tunebuckle+Nyx(289$), 2006. 105
〈그림 47〉 Hussein Chalayan, Floating Dress, F/W, 2011. 106
〈그림 48〉 Swing H. Louis Quatorze, D'strict, 2008. 107
〈그림 49〉 See H. Louis Quatorze, D'strict, 2008. 108
〈그림 50〉 Smart Hug, Heather Dewey-Hagborg, 2005-6. 109
〈그림 51〉 Chalkbot, Nike Livestrong, 2009. 110
〈그림 52〉 Hussein Chalayan, Women S/S, 2007, 1. 111
〈그림 53〉 Hussein Chalayan, Women S/S, 2007, 2. 112
〈그림 54〉 Hussein Chalayan, Women F/W, 2007. 112
〈그림 55〉 Darmour Ping 113
〈그림 56〉 Burberry Retail Theater, Burberry, 2010. 114
〈그림 57〉 Virtual Trunk Show, Burberry, 2011, 1. 115
〈그림 58〉 Virtual Trunk Show, Burberry, 2011, 2. 116
〈그림 59〉 Leah Buechley, LED Bracelets, 2007. 117
〈그림 60〉 nikeID.com 118
〈그림 61〉 Clothes go Hi-Tech, 2010. 118
〈그림 62〉 Philips emotional sensing dress 119
〈그림 63〉 Nike, True City 120
〈그림 64〉 Alexander Mcqueen, Women S/S, 2005. 121
〈그림 65〉 Alexander Mcqueen, Women F/W, 2006, 1. 122
〈그림 66〉 Alexander Mcqueen, Women F/W, 2006, 2. 123
〈그림 67〉 Hussein Chalayan, REDDINGS, Womens S/S, 2008. 124
〈그림 68〉 Diesel Collection, Liquid Space S/S, 2008. 125
〈그림 69〉 Ralph Lauren, 4D light show, 2010. 126
〈그림 70〉 Burberry Beijing, Hologram Runway F/W, 2011. 127
〈그림 71〉 Luke Jerram. Projector Ring, 2010. 128
〈그림 72〉 forever 21, fashion in Vienna, 2011. 129
〈그림 73〉 최서윤 1, Violetta, 졸업패션쇼, 2007. 130
〈그림 74〉 최서윤 2, Violetta, 졸업패션쇼, 2007. 130
〈그림 75〉 D'strict, FENDI presentation, 2009. 131
〈그림 76〉 cutecircuit, Twirkle T-shirt & Dress 132
〈그림 77〉 cutecircuit, Hug Shirts, 2007. 133
〈그림 78〉 Valerie Lamontagne, design boom Moon Dress, 2010. 134
〈그림 79〉 Valerie Lamontagne, design boom Sky Dress, 2010. 134
〈그림 80〉 cutecircuit,Mobile Phone Dress, 2011. 135
〈그림 81〉 Nike+iPod 136
〈그림 82〉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와 패션 디자인의 실제 적용 이미지 1 142
〈그림 83〉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와 패션 디자인의 실제 적용 이미지 2 142
〈그림 84〉 예술적 관점 작품 I 이미지 전면 144
〈그림 85〉 예술적 관점 작품 I 이미지 후면 145
〈그림 86〉 예술적 관점 작품 I 이미지 LED 전면 146
〈그림 87〉 예술적 관점 작품 I 이미지 LED 후면 147
〈그림 88〉 예술적 관점 작품 I 도식화 148
〈그림 89〉 예술적 관점 작품 II 이미지 전면 150
〈그림 90〉 예술적 관점 작품 II 이미지 후면 151
〈그림 91〉 예술적 관점 작품 II 이미지 LED 전면 152
〈그림 92〉 예술적 관점 작품 II 이미지 LED 후면 153
〈그림 93〉 예술적 관점 작품 II 도식화 154
〈그림 94〉 예술적 관점 작품 III 이미지 전면 156
〈그림 95〉 예술적 관점 작품 III 이미지 후면 157
〈그림 96〉 예술적 관점 작품 III 이미지 LED 전면 158
〈그림 97〉 예술적 관점 작품 III 이미지 LED 후면 159
〈그림 98〉 예술적 관점 작품 III 도식화 160
〈그림 99〉 예술적 관점 작품 IV 이미지 전면 162
〈그림 100〉 예술적 관점 작품 IV 이미지 측면 163
〈그림 101〉 예술적 관점 작품 IV 이미지 후면 164
〈그림 102〉 예술적 관점 작품 IV 이미지 LED 전면 165
〈그림 103〉 예술적 관점 작품 IV 이미지 LED 측면 166
〈그림 104〉 예술적 관점 작품 IV 이미지 LED 후면 167
〈그림 105〉 예술적 관점 작품 IV 도식화 168
〈그림 106〉 실용적 관점 작품 V 이미지 전면 170
〈그림 107〉 실용적 관점 작품 V 이미지 후면 171
〈그림 108〉 실용적 관점 작품 V: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1 172
〈그림 109〉 실용적 관점 작품 V: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2 173
〈그림 110〉 실용적 관점 작품 V: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3 174
〈그림 111〉 실용적 관점 작품 V 도식화 175
〈그림 112〉 실용적 관점 작품 VI 이미지 전면 177
〈그림 113〉 실용적 관점 작품 VI 이미지 후면 178
〈그림 114〉 실용적 관점 작품 V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1 179
〈그림 115〉 실용적 관점 작품 V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2 180
〈그림 116〉 실용적 관점 작품 V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3 181
〈그림 117〉 실용적 관점 작품 VI 도식화 182
〈그림 118〉 실용적 관점 작품 VII 이미지 전면 184
〈그림 119〉 실용적 관점 작품 VII 이미지 후면 185
〈그림 120〉 실용적 관점 작품 V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1 186
〈그림 121〉 실용적 관점 작품 V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2 187
〈그림 122〉 실용적 관점 작품 V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3 188
〈그림 123〉 실용적 관점 작품 VII 도식화 189
〈그림 124〉 실용적 관점 작품 VIII 이미지 전면 191
〈그림 125〉 실용적 관점 작품 VIII 이미지 후면 192
〈그림 126〉 실용적 관점 작품 VI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1 193
〈그림 127〉 실용적 관점 작품 VI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2 194
〈그림 128〉 실용적 관점 작품 VIII: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이미지 3 195
〈그림 129〉 실용적 관점 작품 VIII 도식화 196
〈그림 130〉 작품VI, 작품VIII 인터랙티브 패션 디자인 좌측 시작 이미지 197
〈그림 131〉 작품VI, 작품VIII 인터랙티브 패션 디자인 좌측 완성 이미지 198
〈그림 132〉 작품V, 작품VII 인터랙티브 패션 디자인 우측 시작 이미지 199
〈그림 133〉 작품V, 작품VII 인터랙티브 패션 디자인 우측 완성 이미지 200
〈그림 134〉 작품V, 작품VI, 작품VII, 작품VIII 인터랙티브 패션 디자인 전면 시작 이미지 201
〈그림 135〉 작품V, 작품VI, 작품VII, 작품VIII 인터랙티브 패션 디자인 전면 완성 이미지 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