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6
3. 연구의 제한점 17
II. 이론적 배경 18
1. 발달지체 유아 18
2. 사회적 강화 21
3. 촉구의 용암 25
4. 선행연구의 고찰 29
III. 연구방법 32
1. 연구대상 32
2. 표적행동 34
3. 중재방법 36
4. 실험설계 및 절차 40
5. 자료처리 방법 42
IV. 연구결과 43
1. 착석행동 변화 43
2. 지시따르기 행동 변화 47
V. 결론 및 논의 51
1. 결론 51
2. 논의 52
참고문헌 56
부록 59
〈부록 1〉 이야기나누기 활동 지도안 60
〈부록 2〉 행동 관찰기록지 61
〈부록 3〉 이야기나누기 활동 중 발달지체유아의 착석행동 지속시간과 지시따르기 백분율 기록표 62
ABSTRACT 63
〈표 III-1〉 대상 유아의 K-CDI 검사 결과 32
〈표 III-2〉 대상 유아의 특성 33
〈표 III-3〉 지시따르기의 구체적 예 35
〈표 III-4〉 사회적 강화자극 37
〈표 III-5〉 촉구의 유형 및 예 38
〈표 III-6〉 촉구의 용암 절차 40
〈표 IV-1〉 착석행동 지속시간 백분율의 변화 44
〈표 IV-2〉 지시따르기 행동 백분율의 변화 47
〈그림 IV-1〉 착석행동의 변화 46
〈그림 IV-2〉 지시따르기 행동 변화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