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초록 10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의 범위와 구성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데이터마이닝 16
제2절 연관관계분석 18
1. 연관관계 규칙의 기본 개념 18
2. 연관관계의 응용 사례 21
제3절 에니어그램을 이용한 HR 관리 23
제3장 연구 설계 26
제1절 변수 선정 및 자료 수집 26
1. 변수 선정 26
2. 자료 수집 27
제2절 연구모형 설계 29
1. 연구모형설계 29
2. 데이터 코딩 29
3. 연관규칙 추출과정 30
제4장 연구 결과 35
제1절 개인의 성격과 부서간의 빈발항목 분석 35
제2절 연관도 그래프를 통한 부서별 개인성향 분석 37
1. 영업부서 성향의 특성 분석 37
2. 인사부서의 성향특성 분석 38
3. 정보시스템부서의 성향특성 분석 39
4. 재무부서의 성향특성 분석 40
5. 마케팅부서의 성향특성 분석 41
6. 기획부서의 성향특성 분석 42
7. 네트워크 레이아웃으로 본 성향과 부서별간의 연관도 그래프 43
제5장 결론 45
제1절 연구의 결과 45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48
1. 연구의 한계점 48
2. 향후 연구 방향 49
참고 문헌 50
부록 53
부록: 설문지 53
부록: 업종과 개인성향 간의 연관성 규칙 결과 70
표 1. 연관관계 분석의 응용분야 21
표 2. 에니어그램 유형별 조직관 25
표 3. 입력데이터의 형식 30
표 4. 개인성향과 부서간 연관성 규칙 추출결과 35
표 5. 영업부서 출신의 성향 특성 37
표 6. 인사부서 출신의 성향 특성 38
표 7. 정보시스템부서 출신의 성향 특성 39
표 8. 재무부서 출신의 성향 특성 40
표 9. 마케팅 부서 출신의 성향 특성 41
표 10. 기획부서 출신의 성향 특성 42
표 11. 부서별 성격 유형론의 구조화 요약 45
그림 1. 연구 진행 절차 15
그림 2. 데이터마이닝 과정 17
그림 3. 에니어그램 유형별 특징 24
그림 4. Clementine 14.1 흐름도 31
그림 5. 연관규칙 분석을 위한 데이터 유형 설정 32
그림 6. 그래프 출력 형식 설정 33
그림 7. 연관성규칙 설정 34
그림 8. 부서와 개혁자 성향 간 연관도 43
그림 9. 부서와 조력자 성향 간 연관도 43
그림 10. 부서와 성취자 성향 간 연관도 43
그림 11. 부서와 예술가 성향 간 연관도 43
그림 12. 부서와 사색가 성향 간 연관도 43
그림 13. 부서와 충성가 성향 간 연관도 43
그림 14. 부서와 열정가 성향 간 연관도 44
그림 15. 부서와 도전가 성향 간 연관도 44
그림 16. 부서와 화합가 성향 간 연관도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