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국문초록 14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 21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23
제2장 문헌연구 24
제1절 SCM 연구 26
제2절 SCM 성공요인 연구 30
1. SCM 성공요인 30
2. SCM 관계특성 32
3. SCM 정보공유 35
4. SCM 정보기술 39
5. SCM 파트너십 43
제3절 중국 기업의 SCM 연구 47
1. 글로벌 SCM 47
2. 중국 기업의 SCM 49
3. 중국 기업의 SCM 성공요인 57
제4절 정보기술, 정보공유, 관계특성, 파트너십에 대한 연구 5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64
제1절 연구모형 64
제2절 연구가설 설정 65
1. 물류 정보기술과 정보공유에 관한 가설 65
2. 유입 및 유출 정보공유 67
3. 정보공유와 관계특성에 관한 가설 68
4. 신뢰와 몰입에 관한 가설 70
5. 관계특성과 파트너십 개선에 관한 가설 71
제4장 연구방법 74
제1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74
1. 물류 정보기술 74
2. 유입 및 유출 정보공유 78
3. 신뢰와 몰입 81
4. 파트너십 개선 83
제2절 표본의 선정 및 자료수집 87
1. 중국의 특수성을 고려한 실증연구 방식 87
2. 본 연구에 적용한 방식 89
제3절 연구 방법 92
제5장 실증분석 93
제1절 표본의 특성 93
1. 종업원 수 93
2. 매출액 규모 94
3. 산업군 95
4. 직급 96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97
1. 신뢰성 97
2. 타당성 98
제3절 가설 검증 102
제4절 매개효과 검증 108
제6장 결론 114
제1절 분석 결과 및 논의 114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130
참고문헌 132
한국 설문지 152
중국 설문지 158
〈표 2-1〉 SCM 정의에 대한 문헌연구 28
〈표 2-2〉 SCM 성공요인에 대한 문헌연구 31
〈표 2-3〉 SCM 관계특성에서 신뢰 몰입과 관련 문헌연구 34
〈표 2-4〉 SCM 정보공유 관련 문헌연구 38
〈표 2-5〉 SCM 정보기술 관련 문헌연구 42
〈표 2-6〉 파트너십 분류 43
〈표 2-7〉 SCM 파트너십 관련 문헌연구 45
〈표 2-8〉 중국의 주요 경제지표 50
〈표 2-9〉 해외 연구자에 의한 중국 SCM 연구 현황 52
〈표 2-10〉 해외 연구자에 의한 중국 SCM 실증연구 53
〈표 2-11〉 2000년대 국내 연구자에 의한 중국 SCM 주요연구 55
〈표 2-12〉 2010년대 국내 연구자에 의한 중국 SCM 주요연구 56
〈표 2-13〉 중국 기업의 SCM 정보공유 정도 57
〈표 4-1〉 변수의 구성 86
〈표 4-2〉 중국 기업 대상 실증연구 방식별 장단점 89
〈표 5-1〉 종업원 수에 따른 분류 93
〈표 5-2〉 매출액에 따른 분류 94
〈표 5-3〉 산업군에 따른 분류 95
〈표 5-4〉 직급에 따른 분류 96
〈표 5-5〉 확인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100
〈표 5-6〉 판별타당성 분석 결과 101
〈표 5-7〉 연구모형의 적합도 분석 결과 103
〈표 5-8〉 경로분석 결과 105
〈표 5-9〉 물류 정보기술의 효과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110
〈표 5-10〉 유입 정보공유의 매개효과에 대한 계층적 회귀분석 결과 111
〈표 5-11〉 유출 정보공유의 매개효과에 대한 계층적 회귀분석 결과 112
〈그림 3-1〉 연구모형 73
〈그림 5-1〉 가설 검증 결과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