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영문초록 9
국문초록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이 배경과 목적 13
1. 연구의 배경 13
2. 연구의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과 구성 18
1. 연구의 방법 18
2. 연구의 구성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1
제1절 노스탤지어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1. 노스탤지어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21
2.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노스탤지어의 기능 24
제2절 자아해석에 관한 이론적 배경 26
제3절 음악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이론적 배경 29
제3장 가설의 설정 32
제1절 노스탤지어가 브랜드 확장 제품 평가에 미치는 영향 (가설 1) 32
제2절 자아해석 유형의 조절적 역할 (가설 2) 35
제3절 노스탤지어에 큐의 유형이 노스탤지어 감정에 미치는 영향 (가설 3) 38
제4절 인지적 자원 소모의 조절적 역할 (가설 4) 42
제5절 노스탤지어 음악의 템포과 노스탤지어 감정에 미치는 영향 (가설 5) 45
제4장 실험연구 48
제1절 실험 1 (가설 1 과 가설 2 검정) 49
1. 실험방법 49
2. 분석결과 및 논의 53
제2절 실험 2(가설 3 검정) 58
1. 실험방법 58
2. 분석결과 및 논의 63
제3절 실험 3 (가설 4 검정) 67
1. 실험 발법 67
2. 분석결과 및 논의 70
제4절 실험 4 (가설 5 검정) 75
1. 실험방법 76
2. 분석결과 및 논의 81
제5장 결론 8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8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연구 방향 92
참고문헌 95
설문지 104
[표 1] 실험 1의 실험설계 및 집단 별 표본 수 49
[표 2] 큐의 유형과 자아해석 유형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55
[표 3] 실험 2의 실험설계 및 집단 별 표본 수 58
[표 4] 개봉 시점과 콘텐츠에 반영된 시점에 따른 영화 선정 61
[표 5] 실험 3의 실험설계 및 집단 별 표본 수 67
[표 6] 결합 자극 유형과 인지적 자원의 소모 수준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72
[표 7] 실험 4의 실험설계 및 집단 별 표본 수 76
[표 8] 음악의 템포와 인지적 자원의 소모 수준에 따른 분산분석 결과 82
[표 9] 요인분석 결과 86
[그림 1] 큐의 유형과 자아해착 유형예 파른 확장 제품 평가 56
[그림 2] 노스탤지어 메시지와의 결함 자극 유형에 따른 노스탤지어 감정 비교 65
[그림 3] 결합 자극 유형과 인지적 자원 소모 수준에 따른 노스탤지어 감정 비교 73
[그림 4] 음악의 템포와 인지적 자원의 소모 수준에 의한 노스탤지어 감정 비교 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