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영문초록 11
국문초록 13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5
1. 연구 배경 15
2. 연구 목적 18
제2절 연구 방법 및 연구의 범위와 구성 22
1. 연구 방법 22
2. 연구의 범위와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조절적합성의 개념 24
1. 조절 초점 24
2. 조절적합성과 광고태도 26
제2절 메시지 소구 유형과 광고태도 30
1. 광고 메시지 유형과 조절적합성 30
2. 금융상품과 조절적합성 간 조절적 효과 32
제3장 연구 설계 35
제1절 연구 모형 35
1. 연구 모형 35
제2절 연구 방법 3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7
2. 실험설계 및 표본의 선정 44
3. 실험절차, 종속변수의 측정 및 분석방법 45
제4장 실험 결과 47
1. 조작 점검 47
2. 가설 검증 48
3. 논의 54
제5장 결론 57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57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59
참고문헌 62
부록 69
〈표 1〉 광고소구와 메시지 유형 40
〈표 2〉 광고태도에 대한 분산분석 50
〈표 3〉 광고태도에 대한 평균 비교 51
〈표 4〉 투자의도에 대한 분산분석 52
〈표 5〉 지불용의가격에 대한 분산분석 53
[그림 1] 연구모형 36
[그림 2] 주식형 펀드 수익률 및 추세 43
[그림 3] 채권형 펀드 수익률 및 추세 43
[그림 4] 지불용의가격 0원 응답 빈도수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