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 목적과 필요성 9
1.2. 선행 연구 12
1.3. 연구 대상과 방법 15
2. 교육과정과 교과서 17
2.1. 문법 영역의 교육과정 17
2.1.1. 성격과 목표 18
2.1.2. 내용 체계와 세부 내용 23
2.2. 문법 교과서의 체제와 변천 28
2.2.1. 일반적 체제 28
2.2.2. 문법 교과서의 편찬 기준 31
2.2.3. 변천 과정 32
3. 현행 문법 교과서의 단원 구성 비교 38
3.1. 전체적인 구성 38
3.1.1. 단원 목차의 구성 비교 38
3.1.2. 단원의 구성 요소 비교 44
3.2. 통사론 단원의 구성 47
3.2.1. 학습 목표의 제시 47
3.2.2. 세부 구성 방식 50
4. 교과서의 통사론 단원 기술 내용 비교 65
4.1. 전체적인 내용 65
4.2. 문장의 성분 66
4.2.1. 문장 성분의 의미 66
4.2.2. 문장 성분의 세부 내용 70
4.3. 문장의 종류 77
4.3.1. 문장의 종류 학습 내용 79
4.3.2. 겹문장의 세부 내용 84
4.4. 문법 범주 88
4.4.1. 문법 범주의 의미 88
4.4.2. 문법 범주의 세부 내용 88
5. 결론 99
참고문헌 102
Abstract 107
〈표 1〉 「독서와 문법 I」 문법 영역의 성격 18
〈표 2〉 「독서와 문법 I」 문법 영역의 목표 21
〈표 3〉 「독서와 문법 I」 문법 영역의 내용 체계 23
〈표 4〉 「독서와 문법 I」 문법 영역의 세부 내용 25
〈표 5〉 「독서와 문법 I, II」 의 교과서 구성 체제 31
〈표 6〉 국어과 「문법」 교과서의 변천 과정 33
〈표 7〉 「독서와 문법 I」 교과서 4종의 전체 목차 39
〈표 8〉 「독서와 문법 I」 교과서 4종의 통사론 영역 목차 43
〈표 9〉 「독서와 문법 I」 교과서 4종의 전체 구성 44
〈표 10〉 교육과정 세부내용 문장㉮의 내용에 따른 학습 목표 48
〈표 11〉 교육과정 세부내용 문장㉯의 내용에 따른 학습 목표 48
〈표 12〉 통사론 단원의 학습 내용 65
〈표 13〉 교육과정 '문장'의 세부 내용 중 문장 성분 66
〈표 14〉 교과서별 문장의 정의 및 문법 단위 구성 여부 67
〈표 15〉 교과서별 문장의 정의 및 문법 단위의 학습 내용 67
〈표 16〉 교과서별 문장 성분의 학습 내용 69
〈표 17〉 교과서별 문장 성분 중 주성분의 설명 여부 70
〈표 18〉 교과서별 문장 성분 중 부속 성분의 설명 여부 74
〈표 19〉 교과서별 문장 성분 중 부속 성분 학습 내용 75
〈표 20〉 교육과정 '문장'의 세부 내용 중 문장의 종류 77
〈표 21〉 「독서와 문법 I」 의 문장의 종류 구성 여부 78
〈표 22〉 교과서별 문장의 종류 학습 내용 79
〈표 23〉 교과서별 문장의 종류 학습 제재 구성 방식 81
〈표 24〉 교과서별 종결 표현의 구성 여부 89
〈표 25〉 교과서별 종결 표현의 학습 내용 89
〈표 26〉 교과서별 높임 표현의 구성 여부 91
〈표 27〉 교과서별 높임 표현의 학습 내용 91
〈표 28〉 교과서별 시간 표현의 구성 여부 93
〈표 29〉 교과서별 시간 표현의 학습 내용 94
〈그림 1〉 천재교육(2011)의 통사론이 구성되어 있는 대단원 도입 51
〈그림 2〉 지학사(2011)의 통사론 중단원 도입 52
〈그림 3〉 미래엔(2011)의 중단원 도입에서 문장의 안내글 53
〈그림 4〉 미래엔(2011)의 문장 단원 구성 학습 자료 55
〈그림 5〉 지학사(2011)의 문장 단원 구성 55
〈그림 6〉 천재교육(2011)의 문장 단원 구성 56
〈그림 7〉 비상교육(2011)의 문장 단원 구성 57
〈그림 8〉 천재교육(2011)의 통사론 중단원의 마무리 60
〈그림 9〉 미래엔(2011)의 문장 관련 대단원 마무리 중 내용 정리 61
〈그림 10〉 비상교육(2011)의 문장 관련 대단원 마무리 중 자기 점검 62
〈그림 11〉 미래엔(2011)의 대단원 마무리 중 실생활과 관련 활동 62
〈그림 12〉 비상교육(2011)의 대단원 마무리 중 실생활과 관련 활동 63
〈그림 13〉 천재교육(2011)의 주성분 중 서술어 학습 제재 예시 71
〈그림 14〉 지학사(2011)의 주성분 중 서술어 학습 제재 예시 72
〈그림 15〉 비상교육(2011)의 목적어 학습 활동 72
〈그림 16〉 미래엔(2011)의 보어 학습 제재 예시 73
〈그림 17〉 미래엔(2011)의 문장의 종류 학습 내용 81
〈그림 18〉 비상교육(2011)의 문장의 종류 학습 내용 83
〈그림 19〉 지학사(2011)의 명사절 설명 방식 86
〈그림 20〉 미래엔(2011)에서 제시된 상대 높임법과 문장 종결법 92
〈그림 21〉 미래엔(2011)의 주체 높임법 학습 자료 93
〈그림 22〉 미래엔(2011)의 시간 표현 학습 자료 95
〈그림 23〉 천재교육(2011)의 피동 표현 학습 내용 95
〈그림 24〉 미래엔(2011)의 사동 표현 학습 내용 96
〈그림 25〉 지학사(2011)의 부정 표현 학습 내용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