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6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6
1.2. 선행 연구 9
1.3. 연구 내용과 방법 14
II. 학습 어휘와 학습 활동 어휘 16
2.1. 학습 어휘의 체계 16
2.2. 학습 활동 어휘의 개념 19
2.3.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 기준과 학습 어휘 23
III. 학습 활동 어휘의 조사 및 분석 28
3.1. 분석 대상 28
3.2. 분석 방법 33
3.3. 학습 활동 어휘 선정 40
IV. 학습 활동 어휘의 활용 및 제시 방안 53
4.1. 학습 활동 어휘의 양상 분석 53
4.2. 단어족을 활용한 어휘 목록 활용 방안 56
4.3. 교과서 텍스트를 활용한 학습 활동 어휘의 제시 방안 69
V. 결론 76
참고문헌 78
ABSTRACT 82
〈표 1〉 〈예측하며 읽기〉의 성취 기준·성취 수준에 나타나는 학습 어휘 24
〈표 2〉 각 영역별 성취 기준과 성취 수준에 출현하는 학습 어휘 24
〈표 3〉 사고도구어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학습 어휘 26
〈표 4〉 국어 교과서 단원의 구성 30
〈표 5〉 읽기 영역의 성취 기준 34
〈표 6〉 쓰기 영역의 성취 기준 35
〈표 7〉 교과서별 읽기 쓰기 단원 분포 및 어휘 수 36
〈표 8〉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어휘의 품사별 분포 37
〈표 9〉 〈읽기 영역〉 예측하기 단원의 학습 활동 어휘 40
〈표 10〉 〈읽기 영역〉 자료 효과 파악하기 단원의 학습 활동 어휘 42
〈표 11〉 〈읽기 영역〉 요약하기 단원의 학습 활동 어휘 44
〈표 12〉 〈읽기 영역〉 설명 방법 이해하기 단원의 학습 활동 어휘 46
〈표 13〉 〈쓰기 영역〉 글쓰기의 과정 단원의 학습 활동 어휘 47
〈표 14〉 〈쓰기 영역〉 설명하는 글쓰기 단원의 학습 활동 어휘 49
〈표 15〉 〈쓰기 영역〉 감동적인 글쓰기 단원의 학습 활동 어휘 51
〈표 16〉 사고도구어에 포합되지 않는 학습 어휘 목록 54
〈표 17〉 A등급 어휘의 단어족 빈도(word family frequency) 58
〈그림 1〉 학습 어휘의 체계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