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8
1.2. 선행연구 11
1.3. 연구의 방법과 범위 15
II. 접사의 유형과 특성 17
2.1. 형태소의 정의 18
2.2. 형태소의 구조 19
2.3. 형태소의 분류 20
2.3.1. 자립 형태소 21
2.3.2. 의존 형태소 22
III. 교과서 분석 34
3.1. 분석 대상과 분석 방법 34
3.2. 분석 결과 36
3.2.1. 굴절 접사 분석 결과 36
3.2.2. 파생 접사의 분석 결과 42
IV. 효과적인 접사 지도방안 49
4.1. 다양한 접사 지도 방안 제시 49
4.1.1. Kruse의 어휘 개발 기술지도 프로그램 49
4.1.2. 시각 자료를 활용한 접사 지도 50
4.1.3. 마인드맵을 활용한 접사 지도 55
4.2. 효과적인 접사 지도의 수업 모형 57
4.2.1. Kruse의 어휘 개발 기술지도 프로그램을 활용한 버즈(buzz)토의 수업 모형 57
4.2.2. 시각 자료를 활용한 협동 학습 지도 모형 61
4.2.3. 마인드맵을 활용한 팀 경쟁학습 지도 모형 64
V.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부록 1.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 Lesson 7 75
[표 1] 형태 유형 빈도별 접두사 정리 11
[표 2] 형태 유형 빈도별 접미사 정리 12
[표 3] 영어 형태소의 분류 21
[표 4] 굴절 접사의 분류 24
[표 5] 의미별 접두사 정리 26
[표 6] 상이한 접사의 특성 반응 31
[표 7] Fromkin, Rodman & Hyams(2011: 52)의 굴절 접사와 파생 접사 비교 요약 32
[표 8] 분석 대상 자료 34
[표 9] 접사의 의미 유형에 따른 유형 분류 35
[표 10] 분석 자료 1: 「Middle School English 3」 미래엔(2013) 36
[표 11] 분석 자료 2: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2013) 37
[표 12] 분석 자료 3: 「Middle School English 3」 두산동아(2013) 38
[표 13] 분석 자료 4: 「Middle School English 3」 천재교육(2013) 39
[표 14] 분석 자료 5: 「Middle School English 3」 비상교육(2013) 40
[표 15] 분석 자료별 굴절 접사의 총사용 빈도 수 41
[표 16] 분석 자료별 굴절 접사의 유형에 따른 사용 빈도 율 42
[표 17] 분석 자료 1: 「Middle School English 3」 미래엔(2013) 43
[표 18] 분석 자료 2: 「Middle School English 3」 금성출판사(2013) 43
[표 19] 분석 자료 3: 「Middle School English 3」 두산동아(2013) 44
[표 20] 분석 자료 4: 「Middle School English 3」 천재교육(2013) 45
[표 21] 분석 자료 5: 「Middle School English 3」 비상교육(2013) 45
[표 22] 교과서 분석 어휘 분석 목록 46
[표 23] 분석 자료 별 파생 접사의 유형에 따른 사용 빈도 47
[표 24] 어휘 개발 기술지도 프로그램 차시별 수업 모형 58
[표 25] 수업 과정안 1 59
[표 26] 시각 자료를 활용한 차시별 수업 모형 61
[표 27] 수업 과정안 2 62
[표 28] 마인드맵을 활용한 차시별 수업 모형 65
[표 29] 수업 과정안 3 66
[그림 1] 시각 자료 분류 51
[그림 2] 그림 카드와 낱말 카드 활용 52
[그림 3] 애니메이션 'Mulan(뮬란)' 54
[그림 4] 어근을 활용한 마인드맵 어휘 법의 예시 자료 56
[그림 5] 팀 경쟁 학습 모형 64